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0
2. 연구목적 및 연구질문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건강장애 14
2. 병원학교 20
3. 병원학교의 치료프로그램 23
4. 병원학교에서의 음악치료 25
5. 음악치료 인식도 28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조사도구 36
3. 연구절차 37
4. 통계처리 37
IV. 연구결과 38
1. 병원학교 실태 38
2. 병원학교 관계자 인식도 45
V.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7
부록 69
〈표 1-1〉 병원학교의 형태분류 38
〈표 1-2〉 병원학교의 지역별 분류 38
〈표 1-3〉 음악치료를 시행하는 교사 41
〈표 1-4〉 음악치료 수업형태 42
〈표 1-5〉 음악치료 참여학생 43
〈표 2-1〉 일반적인 사항 45
〈표 2-2〉 직종 간 음악치료 인지도 47
〈표 2-3〉 시행여부에 따른 음악치료 이해도 48
〈표 2-4〉 참관경험에 따른 음악치료 이해도 48
〈표 2-5〉 시행여부에 따른 음악치료 기대도 49
〈표 2-6〉 참관경험에 따른 음악치료 기대도 49
〈표 2-7〉 음악치료 목적순위 50
〈표 2-8〉 직종 간 목적순위 51
〈표 2-9〉 목적영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2
〈표 2-10〉 인지·행동적 목적영역에 대한 직종별 차이 53
〈표 2-11〉 운동적 목적영역에 대한 직종별 차이 53
〈표 2-12〉 정서·사회적 목적영역에 대한 직종별 차이 54
〈그림 1-1〉 음악치료 프로그램 참여 학년 분포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