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문제 및 가설 14
3. 용어의 정의 15
1) 저소득층 아동 15
2) 자기표현 15
3) 자아존중감 16
4) 학교생활적응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저소득층 아동 18
1) 저소득층 아동의 특징 18
2)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 20
3)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21
4)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23
5) 자기표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4
2. 노래중심 음악치료 26
1) 노래 감상 26
2) 노래 부르기 26
3) 노래 만들기 27
4) 노래 토의하기 28
3. 노래의 치료적 의미 29
1) 노래와 자기표현 29
2) 노래와 자아존중감 30
3) 노래와 학교생활적응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노래중심 음악치료 활동 34
1) 회기별 주제 구성의 치료적 근거 34
2) 방법, 선곡의 치료적 근거 36
3. 측정도구 41
4. 연구설계 및 절차 43
5. 자료처리 44
IV. 연구결과 45
1. 자기표현의 변화 45
2. 자아존중감의 변화 48
3. 학교생활적응의 변화 52
V. 결론 및 논의 56
VI. 참고문헌 62
부록 9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69
부록 2. 자아존중감 검사지 71
부록 3. 자기표현 검사지 75
부록 4. 학교생활적응 검사지 79
ABSTRACT 81
표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원 수 33
표 2. 각 집단의 구성 및 누락인원 34
표 3. 노래중심 음악치료 활동 35
표 4. 방법적용의 치료적 근거 37
표 5. 선곡의 치료적 근거 39
표 6. 자아존중감 척도 하위분류 42
표 7. 실험설계모형 43
표 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자기표현 점수 45
표 9. 집단 내 사전사후 자기표현 점수 46
표 10. 집단 간 사후-사전 자기표현 총점 차이 47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자아존중감 점수 48
표 12. 집단 내 사전사후 자아존중감 점수 49
표 13. 집단 간 사후-사전 자아존중감 총점 차이 51
표 1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학교생활적응 점수 52
표 15. 집단 내 사전사후 학교생활적응 점수 53
표 16. 집단 간 사후-사전 학교생활적응 총점 차이 54
그림 1. 집단 내 사전·사후 자기표현 점수 비교 46
그림 2. 집단 간 사전·사후 자기표현 점수변화 비교 48
그림 3. 집단 내 사전·사후 자아존중감 점수 비교 50
그림 4. 집단 간 사전·사후 자아존중감 점수변화 비교 51
그림 5. 집단 내 사전·사후 학교생활적응 점수 비교 53
그림 6. 집단 간 사전·사후 학교생활적응 점수변화 비교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