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목적 및 질문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질문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대안학교 12
1) 대안학교의 발생배경 12
2) 대안학교의 이념 14
3) 대안학교의 유형 15
2. 위탁형 대안학교 18
1) 위탁형 대안학교의 발생배경 18
2)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특징 19
3) 위탁형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21
4) 위탁형 대안학교 현황 21
3. 위탁형 대안학교 치료 프로그램 24
4. 청소년과 음악치료 26
1) 청소년과 음악치료 26
2) 대안학교에서의 음악치료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측정도구 30
3. 연구절차 32
4. 분석방법 32
IV. 연구결과 34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4
2. 위탁형 대안학교에서의 음악치료 현황 35
3. 위탁형 대안학교에서의 음악치료 인식 38
4. 위탁형 대안학교에서의 음악치료에 대한 제언 43
V.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6
부록 6
설문지 58
표 1. 대안학교의 분류유형 17
표 2.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 특징 20
표 3. 수도권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 22
표 4. 연구대상 위탁형 대안학교 지역별 분포 30
표 5. 설문지의 구성내용 31
표 6.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7. 음악치료 실시 여부 36
표 8. 음악치료에 대한 인지도 38
표 9. 음악치료 인지 경로 39
표 10. 음악치료의 필요성 39
표 11. 음악치료 이해도 T검증 결과 41
표 12. 전체 응답자의 치료목적영역 기대 순위 42
표 13. 음악치료 이해도 T검증 결과 42
표 14. 음악치료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제언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