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1. 연구 배경 9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1.3. 논문 구성 12
II. 관련 연구 13
2.1. 소프트웨어 제품라인 공학 13
2.1.1. 소프트웨어 제품라인의 접근법 16
2.2. 목표 및 시나리오 모델 19
2.3. 휘처 모델 21
III. 연구 방법 및 내용 22
3.1. 목표 및 시나리오 기반의 휘처 식별 프로세스 22
3.1.1.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분석 24
3.1.2. 목표 및 시나리오 모델링 28
3.1.3. 휘처 식별 31
IV. 연구 결과 및 적용 사례 33
4.1. 수업행동분석 시스템 개요 33
4.2. 휘처 식별 프로세스 적용 사례 34
4.2.1.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분석 사례 34
4.2.2. 목표 및 시나리오 모델링 사례 39
4.2.3. 휘처 식별 사례 41
V. 결론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9
[표 1] 목표 및 시나리오 모델의 추상화 수준 20
[표 2] 휘처 모델의 레이어 21
[표 3] 휘처 모델 구축 기법의 단계 별 정의 22
[표 4]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작성 순서 24
[표 5]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시나리오 작성법 26
[표 6] 목표 및 시나리오 모델 작성 순서 28
[표 7]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시나리오(종합 평가) 사례 38
[표 8]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시나리오(스냅샷 평가) 사례 38
[그림 1] 소프트웨어 제품라인 도입 전략 11
[그림 2] 소프트웨어 제품라인 방법론 구조 14
[그림 3] 선행식 접근법 16
[그림 4] 반응식 접근법 17
[그림 5] 추출식 접근법 18
[그림 6] 목표 및 시나리오 요구사항 개념 20
[그림 7] 레거시 시스템으로부터 휘처 모델 구축 프로세스 23
[그림 8]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작성도 25
[그림 9] 목표 및 시나리오 모델 작성도 양식 29
[그림 10] 휘처 식별 방법 31
[그림 11]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관리자 화면) 사례 35
[그림 12]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평가자 화면) 사례 36
[그림 13] 수업행동분석 시스템의 유저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사례 37
[그림 14] 목표 및 시나리오 모델(영상 평가) 사례 39
[그림 15] 목표 및 시나리오 모델(프로젝트, 사용자 관리) 사례 40
[그림 16] 휘처 모델 식별 사례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