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스마트교육의 개념 15
2. 스마트교육의 특성 17
3. 특수교육에서의 스마트교육 22
4. 선행연구의 고찰 28
III. 연구 방법 33
1. 양적 연구 33
2. 질적연구 38
IV. 연구결과 및 해석 42
1. 특수교사의 스마트교육 활용 실태 42
2. 특수교사의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48
V. 논의 72
VI. 결론 및 제언 75
1. 요약 75
2. 결론 78
3. 제언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6
부록 89
〈표 II-1〉 장애유형별 개념 정리 23
〈표 III-1〉 설문지 배포 및 회수처리 현황 33
〈표 III-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III-3〉 교사활용 도구 36
〈표 III-4〉 교사인식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7
〈표 III-5〉 개별 면담 참여자의 기본정보 38
〈표 III-6〉 면담 질문 내용 39
〈표 IV-1〉 스마트교육의 활용 용도 42
〈표 IV-2〉 스마트교육의 수업 소요시간 43
〈표 IV-3〉 스마트교육을 활용하는 교수매체 44
〈표 IV-4〉 스마트교육의 주당 사용 시간 45
〈표 IV-5〉 스마트교육의 활용 목적 45
〈표 IV-6〉 스마트교육의 활용 교과 46
〈표 IV-7〉 스마트교육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47
〈표 IV-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전체) 49
〈표 IV-9〉 학습활동 측면에서의 인식 차이 50
〈표 IV-10〉 상호작용 측면에서의 인식 차이 51
〈표 IV-11〉 학습효과 측면에서의 인식 차이 53
〈표 IV-12〉 스마트교육 하위영역 간의 상관분석 54
〈표 IV-13〉 스마트교육에 대한 개별 면담 결과 70
[그림 II-1] 스마트교육 개념도 18
[그림 II-2] 스마트러닝의 특성 19
[그림 II-3] 스마트러닝지원센터 지원 서비스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