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목적 12
3. 연구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6
1. 힐링관광 16
가. 힐링관광의 개념 16
나. 힐링관광의 구성 20
다. 힐링관광의 사례 23
2. 서비스품질 32
가. 서비스품질의 개념 32
나. 서비스품질의 구성 36
다. 서비스품질 측정모형 40
3. 힐링관광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44
4. 힐링관광 선택속성 50
가. 힐링관광 선택속성의 개념 50
나. 힐링관광 선택속성의 측정 52
5. 관광만족 58
가. 관광만족의 개념 58
나. 관광만족의 측정 61
6. 브랜드 애호도 64
가. 브랜드 애호도의 개념 64
나. 브랜드 애호도의 측정 67
III.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척도 개발 73
1. 선행연구에 의한 문항 도출 74
2. 전문가 집단면접 결과 76
가. 구성차원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 76
나. 측정항목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 76
3.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척도 실증조사 79
4. 예비조사 86
가.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6
IV. 연구설계 91
1. 구성개념간의 관계 91
가. 힐링관광 서비스품질과 관광만족 91
나. 힐링관광 서비스품질과 브랜드 애호도 92
다. 힐링관광 선택속성과 관광만족 94
라. 힐링관광 선택속성과 브랜드 애호도 95
마. 관광만족과 브랜드 애호도 96
2.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97
가. 연구모형 97
나. 연구가설의 설정 9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0
가.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100
나. 힐링관광 선택속성 101
다. 관광만족 102
라. 브랜드 애호도 103
4. 조사설계 104
가. 조사 개요 104
나. 설문지 구성 104
다. 자료의 분석방법 106
V. 실증조사분석 108
1. 자료의 분석 108
가. 자료의 인구통계적 특성 108
나. 기술통계 분석 109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13
가.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방법 113
나. 힐링관광 서비스품질의 신뢰성 및 타당성 114
다. 힐링관광 선택속성의 신뢰성 및 타당성 119
라. 관광만족의 신뢰성 및 타당성 122
마. 브랜드 애호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 123
3. 가설 검증 125
가. 힐링관광 서비스품질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126
나. 힐링관광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128
다. 힐링관광 선택속성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131
라. 힐링관광 선택속성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134
마. 관광만족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136
4. 가설 채택 여부 138
VI. 결론 141
1. 연구 결과의 요약 141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43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146
참고문헌 148
ABSTRACT 167
부록 6
〈부록1〉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척도개발용 설문지 171
〈부록2〉 예비조사 설문지 175
〈부록3〉 본 조사 설문지 179
〈표II-1〉 치료와 치유의 차이 17
〈표II-2〉 힐링관광의 구성요소 22
〈표II-3〉 더 팜 산 베니토 리조트 힐링 서비스 프로그램 25
〈표II-4〉 치바솜 헬스리조트 주요 프로그램 27
〈표II-5〉 대티골 힐링 프로그램 29
〈표II-6〉 서비스품질의 정의 36
〈표II-7〉 PZB의 서비스 품질의 차원 37
〈표II-8〉 Grönroos의 서비스품질의 차원 38
〈표II-9〉 서비스산업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평가속성 39
〈표II-10〉 PZB의 SERVQUAL 연구 요약 42
〈표II-11〉 이경환·주영환(2005)의 건강테마형 여행 유형 세분화 45
〈표II-12〉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 49
〈표II-13〉 관광목적지 선택속성 구성요인 56
〈표II-14〉 본 연구의 힐링관광 선택속성 구성 57
〈표II-15〉 관광만족의 정의 60
〈표II-16〉 관광만족의 구성 62
〈표II-17〉 본 연구의 관광만족 구성 63
〈표II-18〉 애호도의 개념 66
〈표II-19〉 애호도 측정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71
〈표II-20〉 애호도 측정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72
〈표III-1〉 선행연구 고찰에 의한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문항 도출 74
〈표III-2〉 서비스품질 구성 차원에 대한 전문가 집단면접 결과 76
〈표III-3〉 서비스품질 구성 문항에 대한 전문가 집단면접 결과 77
〈표III-4〉 전문가집단면접에 의한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구성차원과 문항 78
〈표III-5〉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41개 문항에 대한 신뢰도분석 결과 80
〈표III-6〉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34개 문항에 대한 신뢰도분석 결과 81
〈표III-7〉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32개 문항에 대한 신뢰도분석 결과 82
〈표III-8〉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31개 문항에 대한 신뢰도분석 결과 83
〈표III-9〉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척도 정제를 위한 요인분석 결과 84
〈표III-10〉 예비조사 결과에 의한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구성차원과 문항 85
〈표III-11〉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측정변수의 전체 신뢰도분석 결과 87
〈표III-12〉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결과 88
〈표III-13〉 관광만족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결과 90
〈표III-14〉 브랜드 애호도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결과 90
〈표IV-1〉 설문지의 구성 105
〈표IV-2〉 본 연구에서의 사용 통계기법 107
〈표V-1〉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109
〈표V-2〉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평균 및 표준편차 110
〈표V-3〉 힐링관광 선택속성 평균 및 표준편차 111
〈표V-4〉 관광만족 평균 및 표준편차 112
〈표V-5〉 관광만족 평균 및 표준편차 112
〈표V-6〉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15
〈표V-7〉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확인적 요인분석 118
〈표V-8〉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상관계수와 분산추출지수 119
〈표V-9〉 힐링관광 선택속성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0
〈표V-10〉 힐링관광 선택속성 확인적 요인분석 121
〈표V-11〉 힐링관광 선택속성 상관계수와 분산추출지수 122
〈표V-12〉 관광만족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2
〈표V-13〉 관광만족 확인적 요인분석 123
〈표V-14〉 브랜드 애호도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4
〈표V-15〉 브랜드 애호도 확인적 요인분석 124
〈표V-16〉 힐링관광 서비스품질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127
〈표V-17〉 힐링관광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130
〈표V-18〉 힐링관광 선택속성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132
〈표V-19〉 힐링관광 선택속성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135
〈표V-20〉 관광만족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138
〈표V-21〉 가설 채택 여부 139
〈표VI-1〉 개념 간 영향 요인 수 143
〈그림I-1〉 연구의 흐름 15
〈그림II-1〉 Grönroos의 서비스품질 모형 41
〈그림II-2〉 SERVQUAL : SERVPERF 연구모형 43
〈그림III-1〉 힐링관광 서비스품질 척도 개발 과정 73
〈그림IV-1〉 연구모형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