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방법 17
3. 연구흐름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중국인관광객 방한 관광시장 현황 19
1. 중국관광 시장의 성장과 전망 19
2. 중국인 방한관광 시장 동향 및 특성 20
3. 한국여행의 평가 22
제2절 문화인식 23
1. 문화인식의 개념 23
2. 문화인식의 측정요인 28
제3절 국가이미지 및 관광지이미지 30
1. 국가이미지의 개념 및 측정요인 30
2. 관광지이미지의 개념 및 측정요인 37
3. 한국 국가이미지 45
제4절 국가브랜드태도 및 행동의도 49
1. 국가브랜드 49
2. 브랜드태도의 개념 및 측정요인 50
3. 행동의도의 개념 및 측정요인 55
제3장 조사 설계 5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9
1. 연구모형 설정 59
2. 가설설정 60
제2절 조사 설계 67
1. 조사목적 및 조사방법 67
2. 설문지 구성 6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제4장 분석결과 73
제1절 인구통계분석 73
1. 표본의 특성 73
2. 응답자 일반적 특성 75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7
1. 문화인식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7
2. 국가이미지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9
3. 관광지이미지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2
4. 국가브랜드태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4
5. 행동의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6
6. 각 요인별 상관관계분석 87
제3절 가설의 검증 89
1. 한국문화인식은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89
2. 한국문화인식은 관광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93
3. 국가이미지는 국가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96
4. 국가이미지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99
5. 관광지이미지는 국가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01
6. 관광지이미지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04
7. 국가브랜드태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06
8. 가설검증 요약 107
제5장 결론 10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9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한계점 111
1. 연구결과의 시사점 111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4
참고문헌 115
ABSTRACT 132
설문지 137
[표 2-1] 방한 중국관광객 현황 20
[표 2-2] 문화인식에 관한 개념 26
[표 2-3] 문화인식의 측정요인 29
[표 2-4] 국가이미지 개념 33
[표 2-5] 국가이미지 측정요인 36
[표 2-6] 관광지이미지의 개념 39
[표 2-7] 관광지이미지의 측정요인 및 변수 43
[표 2-8] 브랜드태도의 개념 52
[표 2-9] 브랜드태도의 측정요인 54
[표 2-10] 행동의도의 개념 57
[표 3-1]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방법 67
[표 3-2] 설문지 구성 69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징 74
[표 4-2] 중국방문 관광객 형태특성 76
[표 4-3] 문화인식의 요인분석 결과 79
[표 4-4] 국가이미지의 요인분석 결과 81
[표 4-5] 관광지이미지의 요인분석 결과 83
[표 4-6] 국가브랜드태도의 요인분석 결과 85
[표 4-7] 행동의도의 요인분석 결과 86
[표 4-8] 변인 간 상관관계 88
[표 4-9] 가설 1-1 분석결과 89
[표 4-10] 가설 1-2 분석결과 91
[표 4-11] 가설 1-3 분석결과 92
[표 4-12] 가설 1-4 분석결과 93
[표 4-13] 가설 2-1 분석결과 94
[표 4-14] 가설 2-2 분석결과 95
[표 4-15] 가설 3-1 분석결과 96
[표 4-16] 가설 3-2 분석결과 97
[표 4-17] 가설 3-3 분석결과 99
[표 4-18] 가설 4 분석결과 100
[표 4-19] 가설 5-1 분석결과 101
[표 4-20] 가설 5-2 분석결과 103
[표 4-21] 가설 5-3 분석결과 104
[표 4-22] 가설 6 분석결과 105
[표 4-23] 가설 7 분석결과 106
[표 4-24] 연구가설 검증 결과 10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