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가. 교과교실제 10
나. 일반교실 10
다. N+1 수준별 이동수업 10
4. 연구의 제한점 11
5. 기대 효과 11
II. 이론적 배경 13
1. 교과교실제의 이해 13
가. 교과교실제의 유형 13
나. 교과교실 구축 13
다. 교과교실제에서 교육과정의 운영 14
2. 학급교실제와 교과교실제의 비교 15
3. 교과교실제와 2009 개정 교육과정 16
4.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17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방법 20
3. 검사 도구 20
4. 검사 실시 21
5. 분석 방법 22
IV. 연구 결과 23
1. 연구문제 1 23
가. 학교 기본 및 교과교실제 관련 현황 23
나. 수학교과교실별 분석 26
다. 교육과정 편성 32
2. 연구문제 2 34
3. 연구문제 3 41
V. 요약 및 결론 50
참고문헌 53
부록 55
[부록1] 교사용 설문지 55
[부록2] 학생용 설문지 59
Abstract 62
초록 64
〈표 II-1〉 학급교실제와 교과교실제의 비교 15
〈표 II-2〉 교과교실제에 관한 선행 연구 19
〈표 III-1〉 문항 유형별 신뢰도 분석표 21
〈표 IV-1〉 교과교실제 관련 학교 연혁 23
〈표 IV-2〉 교직원 현황 23
〈표 IV-3〉 교사(校舍) 현황 24
〈표 IV-4〉 1학년 1반 시간표 32
〈표 IV-5〉 2013학년도 전학년 교육과정 편성표 33
〈표 IV-6〉 수학교과교실제 도입 후 교수학습 활동에 관한 설문 결과 36
〈표 IV-7〉 수학교과교실의 환경에 관한 설문 결과 37
〈표 IV-8〉 교과교실제의 정착을 위해서 필요한 연수 조사 38
〈표 IV-9〉 편성 반 수준에 따른 설문 참여 학생 수 42
〈표 IV-10〉 수학교과교실제의 지각(知覺) 정도 42
〈표 IV-11〉 수학교과교실제 도입 이후 학습 활동의 변화 정도 44
〈표 IV-12〉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장점(학생) 45
〈표 IV-13〉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단점(학생) 47
〈표 IV-14〉 수학교과교실에 대한 선호도(학생) 48
[그림 IV-1] 교실 배치도 25
[그림 IV-2] 칸토르 교실의 입구와 전경 27
[그림 IV-3] 칸토르 교실의 게시판과 학생 개인 화이트보드 27
[그림 IV-4] 딘즈 교실의 전면 칠판과 후면 게시판 28
[그림 IV-5] 딘즈 교실의 전자교탁과 블라인드 28
[그림 IV-6] 오일러 교실의 전, 후, 측면의 칠판 29
[그림 IV-7] 오일러 교실의 게시판과 블라인드 30
[그림 IV-8] 수학실 복도 게시판 31
[그림 IV-9] 수학실 복도의 책꽂이, 대기 의자와 벽화 32
[그림 IV-10] 학교교육계획서 중 수준별 이동수업 운영 관련 내용 34
[그림 IV-11] 수학교과교실의 장점(교사) 39
[그림 IV-12] 수학교과교실의 단점(교사) 39
[그림 IV-13] 수학교과교실제에 대한 자유 서술 41
[그림 IV-14] 수학교과교실의 장점(학생) 46
[그림 IV-15] 수학교과교실의 단점(학생)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