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인성 11
2) 기본생활습관 11
3) 자연체험활동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자연체험활동 13
1) 자연체험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13
2) 자연체험활동의 내용 14
3) 자연체험활동의 교육적 가치 16
2. 유아 인성에 대한 이해 19
1) 유아 인성의 개념 19
2) 유아 인성형성요인 21
3) 유아 인성의 구성요인 23
3.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26
1)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 26
2) 기본생활습관의 교육내용 28
3) 기본생활습관의 교육방법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2
1) 교사 평정 유아 인성 및 기본생활습관 척도 33
2) 부모 평정 유아 인성 및 기본생활습관 척도 35
3. 연구절차 36
1)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 구성 36
2) 예비연구 37
3) 사전검사 38
4)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 실시 38
5) 사후검사 41
4. 자료분석 41
IV. 연구결과 42
1.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인성형성에 미치는 영향 42
1) 교사가 평정한 유아 인성의 변화 42
2) 부모가 평정한 유아 인성의 변화 44
2. 자연체험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46
1) 교사가 평정한 유아 기본생활습관의 변화 46
2) 부모가 평정한 유아 기본생활습관의 변화 48
V. 논의 50
참고문헌 55
Abstract 62
초록 64
〈표 II-1〉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유아 인성의 구성요인 24
〈표 III-1〉 유아의 성별구성 및 평균연령 32
〈표 III-2〉 교사 평정 유아 인성 하위요인별 문항수 및 신뢰도 33
〈표 III-3〉 교사 평정 기본생활습관 하위요인별 문항수 및 신뢰도 34
〈표 III-4〉 부모 평정 유아 인성 하위요인별 문항수 및 신뢰도 36
〈표 III-5〉 자연체험활동의 내용 37
〈표 III-6〉 자연체험활동 계획안 39
〈표 III-7〉 통제집단 교육과정 계획안 40
〈표 IV-1〉 교사 평정 유아 인성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 IV-2〉 교사 평정 유아 인성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43
〈표 IV-3〉 부모 평정 유아 인성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IV-4〉 부모 평정 유아 인성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45
〈표 IV-5〉 교사 평정 유아 기본생활습관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IV-6〉 교사 평정 유아 기본생활습관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47
〈표 IV-7〉 부모 평정 유아 기본생활습관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48
〈표 IV-8〉 부모 평정 유아 기본생활습관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