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8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9
1.3. 선행연구 10
2. 이론적 배경 14
2.1. 정보활용교육의 의의 14
2.1.1. 정보활용능력의 정의 14
2.1.2. 정보활용교육의 정의 16
2.1.3. 정보활용교육의 필요성 16
2.2. 정보활용교육의 모형 17
2.2.1. Kuhlthau의 ISP모형 18
2.2.2. Irving의 9단계 모형 18
2.2.3. Big6 skill 모형 19
2.2.4. 기타모형 20
2.3.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과정 및 내용체계 21
2.3.1.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21
2.3.2. 교육과정의 내용 22
3. 연구조사 24
3.1. 조사대상 24
3.2. 조사방법 25
3.2.1. 설문지 구성 25
3.2.2. 자료분석방법 26
3.2.3. 예비조사 27
3.2.4. 자료수집 27
4. 결과분석 29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4.2. 정보활용교육의 운영현황분석 31
4.2.1. 정보활용교육의 필요성 31
4.2.2. 정보활용교육의 실시여부 31
4.2.3. 정보활용교육 이외의 운영프로그램 실시여부 34
4.3. 정보활용교육 관련 교육 및 연수 현황분석 35
4.3.1. 정보활용교육 관련 교육 및 연수 경험 35
4.3.2. 정보활용교육 운영현황과 연수 및 교육 간의 영향관계 39
4.3.3. 정보활용교육 관련 교육 및 연수를 받지 않는 이유 39
4.4. 정보활용교육의 인식수준 분석 40
4.4.1. 정보활용교육의 내용영역 및 세부기준별 인식수준 41
4.4.2. 정보활용교육의 내용영역 및 세부기준별 인식수준간 평균차이 43
4.4.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내용영역별 인식수준 차이 47
4.5. 정보활용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48
5.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6
부록 60
Abstract 67
초록 70
〈표 1〉 선행연구의 분류 11
〈표 2〉 Kuhlthau의 ISP모형 18
〈표 3〉 Irving의 9단계 모형 19
〈표 4〉 Big6 Skill 모형 20
〈표 5〉 '도서관과 정보생활'의 학교별 교육과정 23
〈표 6〉 사서교사 배치현황 및 조사대상 24
〈표 7〉 설문지의 구성 26
〈표 8〉 자료수집현황 28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10〉 정보활용교육의 필요성 31
〈표 11〉 정보활용교육의 실시여부 32
〈표 12〉 정보활용교육의 수업형태 33
〈표 13〉 정보활용교육의 운영시간 33
〈표 14〉 정보활용교육의 수업영역 34
〈표 15〉 정보활용교육 이외의 운영프로그램 35
〈표 16〉 교육 및 연수 경험여부 36
〈표 17〉 교육 및 연수경로 36
〈표 18〉 교육 및 연수 주최기관 37
〈표 19〉 교육 및 연수내용 38
〈표 20〉 교육 및 연수의 교육적 효과 38
〈표 21〉 교육 및 연수 경험유무에 따른 정보활용교육 실시여부 39
〈표 22〉 교육 및 연수를 받지 않는 이유 40
〈표 23〉 내용영역별 인식수준에 대한 신뢰도 41
〈표 24〉 세부기준별 인식수준 42
〈표 25〉 내용영역별 인식수준 43
〈표 26〉 세부기준별 현재수준과 이전학습수준의 평균차이 44
〈표 27〉 세부기준별 향후기대수준과 현재수준의 평균차이 45
〈표 28〉 내용영역별 현재수준과 이전학습수준의 평균차이 46
〈표 29〉 내용영역별 향후기대수준과 현재수준의 평균차이 46
〈표 30〉 정보활용교육의 활성화 방안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