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전국의 학교도서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보활용교육의 운영현황과 관련 교육 및 연수실태에 대해 조사하고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사서교사의 인식수준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도서관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보활용교육이 이뤄져 나갈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사서교사의 92%가 학교도서관에서 정보활용교육을 실시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 학교도서관 중 정보활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도서관이 49.1%로 나타났다.
셋째, 전체 학교도서관 중 정보활용교육 이외의 운영프로그램으로는 독서 교육과 도서관 이용교육을 모두 실시하고 있다가 80.2%로 가장 많았다.
넷째, 전체 사서교사들 중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 관련 교육이나 연수 경험이 있는 사서교사가 86.8%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사서교사의 인식수준의 평균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전학습수준으로는 '정보분석과 해석' 영역이, 현재수준으로는 '도서관과 정보활용' 영역이, 향후기대수준으로는 '정보윤리와 사회적 책임' 영역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사서교사의 인식수준의 평균차에 대해 조사한 결과, 현재수준과 이전학습수준의 평균 차이는 '정보윤리와 사회적 책임' 영역이, 향후기대수준과 현재수준의 평균 차이는 '정보윤리와 사회적 책임' 영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보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서교사를 위한 정보활용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정보활용교육과 관련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홍보를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사서교사의 수요를 반영한 정보활용교육 및 연수프로그램 내용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해야 한다. 다섯째, 학교당국의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인식 고취 및 수업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여섯째, 정보활용교육을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실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