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0
3. 용어 정의 10
가. 사이버특수대학원 10
나. 입학목적 10
다. 학습동기 11
라. 학습전략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사이버특수대학원 12
가. 사이버특수대학원의 개념 및 도입배경 12
나. 사이버특수대학원의 현황 14
다. 사이버특수대학원의 특성 16
2. 학습동기 17
가. 학습동기의 개념과 기능 17
나. 학습동기의 구성요소 19
3. 학습전략 20
가. 학습전략의 개념과 기능 20
나. 학습전략 전략의 구성요소 20
4. 원격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 23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6
가. 입학목적의 측정 26
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측정 26
3. 연구절차 29
4. 자료분석 30
IV. 연구결과 31
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1
가. 입학목적과 학습동기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33
나. 입학목적과 학습전략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33
다. 학습동기 하위변인과 학습전략 하위변인의 상관관계 33
2. 입학목적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35
3. 입학목적이 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37
4. 학습동기가 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39
V. 논의 44
1. 입학목적과 학습동기와의 관계 44
2. 입학목적과 학습전략과의 관계 45
3. 학습동기와 학습전략과의 관계 46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참고문헌 49
부록 53
Abstract 59
초록 61
〈표 II-1〉 국내 대학원의 종류 13
〈표 II-2〉 대학별 대학원 설치 범위 14
〈표 II-3〉 국내 사이버특수대학원 현황(2013.4.기준, 개원일 순서) 15
〈표 II-4〉 A사이버대학의 동일내용 B교과목의 개설주체별 수업형태 17
〈표 II-5〉 연구자별 학습전략의 정의 21
〈표 II-6〉 연구자별 학습전략의 구성요인 22
〈표 III-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적 특성 25
〈표 III-2〉 입학목적 설문문항 26
〈표 III-3〉 학습동기전략검사지 문항 구성 내용 28
〈표 III-4〉 연구 절차 29
〈표 IV-1〉 입학목적 변인의 기술통계량 31
〈표 IV-2〉 학습동기 하위변인별 기술통계량 32
〈표 IV-3〉 학습전략 하위변인별 기술통계량 32
〈표 IV-4〉 입학목적, 학습동기 하위변인, 학습전략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N=67) 34
〈표 IV-5〉 입학목적과 학습동기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36
〈표 IV-6〉 입학목적과 학습전략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38
〈표 IV-7〉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