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온라인 학급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사용실태와 학급풍토,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온라인 학급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사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온라인 학급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학급풍토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온라인 학급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광역시 소재 30개 학급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8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χ², t 검증, 이원다변량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교육용 SNS 사용 학생이 학급 홈페이지 사용 학생보다 접속빈도, 참여도, 기능별 인지도와 활용도, 종합만족도가 높았으며, 접속방법에도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학급 홈페이지 사용 학생과 교육용 SNS 사용 학생 모두 주로 오후 7~9시 사이에 접속하고, 알림장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둘째, 학급 홈페이지 사용 학생과 교육용 SNS 사용 학생 모두 자율적 풍토로 지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교육용 SNS를 사용한 학생들이 학급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학생보다 통제적 풍토로 지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학급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교육용 SNS를 사용하는 학생보다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