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1
3. 연구 방법 11
4. 연구의 제한점 12
5. 선행연구 12
II. 이론적 배경 14
1. 한국의 교육체제와 교육과정 14
가. 교육의 기본이념 14
나. 교육목표 14
다. 교육제도 15
라. 학교제도 15
마. 중학교 교육과정 17
2. 중국의 교육체제와 교육과정 18
가. 교육의 기본이념 18
나. 교육목표 19
다. 교육제도 19
라. 학교제도 20
마. 초급중학교 교육과정 23
III. 한국과 중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25
1. 수학과 교육목표 25
가. 한국의 수학과 교육목표 25
나. 중국의 수학과 교육목표 27
2. 내용 체계 29
가. 한국의 내용 영역과 기준 29
나. 중국의 내용 체계 32
3. 수학과 수업 시간 비교 34
IV. 한국과 중국의 수학 교과서 비교 35
1. 교과서 구성 체제 비교 35
가. 단원 구성 체제 비교 35
나. 확률과 통계 관련 단원의 구성 내용 및 단원 도입 시기 비교 54
2. 교과서 확률과 통계 영역 학습 내용 비교 58
가. 표와 그래프 58
나. 도수분포표에서의 평균 61
다. 분산과 표준편차 63
라. 확률 66
V.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3
초록 75
〈표 II-1〉 한국의 중학교 수업 편제표 17
〈표 II-2〉 중국의 초급중학교 학년별 시간 배당표 24
〈표 III-1〉 중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총체적 목표 28
〈표 III-2〉 한국의 수학과 학년별 내용 체계 29
〈표 III-3〉 중국의 수학과 단계별 내용 체계 33
〈표 III-4〉 총 수학 수업시수 비교 34
〈표 IV-1〉 한국과 중국의 수학 교과서의 단원 구성 35
〈표 IV-2〉 한국과 중국의 확률과 통계 관련 단원 구성 내용 54
〈표 IV-3〉 표와 그래프의 용어 비교 61
〈표 IV-4〉 도수분포표에서의 평균의 용어 비교 63
〈표 IV-5〉 분산과 표준편차의 용어 비교 65
〈표 IV-6〉 확률의 용어 비교 68
[그림 II-1] 한국의 학교제도 16
[그림 II-2] 중국의 학교제도 22
[그림 IV-1a] 단원 표지1 (한국) 37
[그림 IV-1b] 단원 표지2 (한국) 37
[그림 IV-2] 단원 표지 (중국) 37
[그림 IV-3a] 스토리텔링1 (한국) 38
[그림 IV-3b] 스토리텔링2 (한국) 38
[그림 IV-4] 준비하기 (한국) 39
[그림 IV-5] 생각 열기 (한국) 39
[그림 IV-6] 보기 (한국) 40
[그림 IV-7] 함께 풀기와 문제 (한국) 40
[그림 IV-8] 즐거운 활동하기 (한국) 40
[그림 IV-9] 가까운 수학 (한국) 41
[그림 IV-10] 개념 더하기 (한국) 42
[그림 IV-11] 확인하기 (한국) 42
[그림 IV-12] 중단원 및 문제 (중국) 43
[그림 IV-13] 소단원이 있는 중단원 (중국) 43
[그림 IV-14] 례 (중국) 43
[그림 IV-15a] 사고 및 탐구1 (중국) 44
[그림 IV-15b] 사고 및 탐구2 (중국) 44
[그림 IV-16] 귀납 (중국) 44
[그림 IV-17] 련습 (중국) 45
[그림 IV-18a] 중단원 마무리하기 〈기초 다지기〉(한국) 46
[그림 IV-18b] 중단원 마무리하기 〈기본 익히기〉 (한국) 46
[그림 IV-18c] 중단원 마무리하기 〈실력 기르기〉(한국) 46
[그림 IV-19] 창의·인성 키우기 (한국) 47
[그림 IV-20a] 단원 마무리하기1 (한국) 48
[그림 IV-20b] 단원 마무리하기2 (한국) 48
[그림 IV-21] 컴퓨터로 하는 수학 (한국) 49
[그림 IV-22] 수행 과제 (한국) 49
[그림 IV-23] 수학으로 세상 읽기 (한국) 49
[그림 IV-24] 스스로 평가하기 (한국) 49
[그림 IV-25a] 련습문제 〈복습〉(중국) 50
[그림 IV-25b] 련습문제 〈종합련습, 탐구〉(중국) 50
[그림 IV-26] 열독과 사고 (중국) 51
[그림 IV-27] 실험과 탐구 (중국) 51
[그림 IV-28a] 정보기술응용1 (중국) 51
[그림 IV-28b] 정보기술응용2 (중국) 51
[그림 IV-29] 수학 활동 (중국) 51
[그림 IV-30] 단락총화 (중국) 52
[그림 IV-31a] 복습문제 〈복습〉(중국) 53
[그림 IV-31b] 복습문제 〈종합련습, 탐구〉(중국) 53
[그림 IV-32] 도수분포표 (한국) 59
[그림 IV-33] 빈도분포표 (중국) 59
[그림 IV-34] 히스토그램 (한국) 59
[그림 IV-35] 기둥도표 (중국) 60
[그림 IV-36] 도수분포다각형 (한국) 60
[그림 IV-37] 빈도절선도표 (중국) 60
[그림 IV-38] 줄기와 잎 그림 (한국) 61
[그림 IV-39] 도수분포표에서의 평균 (한국) 62
[그림 IV-40] 빈도분포표에서의 평균 (중국) 62
[그림 IV-41] 도수분포표에서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하는 순서 (한국) 64
[그림 IV-42] 2승편차 (중국) 64
[그림 IV-43] 평균차 (중국) 65
[그림 IV-44] 표준편차 (중국) 65
[그림 IV-45] 사건 A가 일어날 확률 p (한국) 66
[그림 IV-46] 사건 A 또는 사건 B가 일어날 확률 (한국) 66
[그림 IV-47] 사건 A와 사건 B가 동시에 일어날 확률 (한국) 67
[그림 IV-48] 수표적방법 (중국) 67
[그림 IV-49] 수형도 (중국)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