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2
제3절 연구가설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아동보육과 보육시설 14
1. 우리나라의 아동보육 14
2. 보육시설의 현황과 구성 15
제2절 보육시설에서의 혼합연령반 18
1. 혼합연령반 인식 19
2. 혼합연령반 수업의 어려움 21
제3절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3
1.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23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6
제4절 혼합연령반 운영의 어려움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30
제5절 연구모형 32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대상 33
제2절 연구도구 33
1. 혼합연령반 인식 33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34
제3절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35
제4장 연구결과 38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제2절 보육교사집단에 따른 혼합연령 학급인식 42
1. 혼합연령집단구성의 필요성과 효율성 42
2. 원아들의 연령에 따른 혼합연령반의 영향력 48
3. 혼합연령반 수업의 어려움 66
제3절 보육교사집단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67
제4절 혼합연령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68
1. 직무스트레스와 변인들 간 상관관계 68
2.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 71
제5장 논의 및 결론 77
제1절 결론 77
제2절 사회복지적 함의 81
제3절 연구의 한계 82
참고문헌 84
국문초록 88
부록 90
〈표 1〉 보육 운영시간 23
〈표 2〉 단일연령 학급의 교사 대 아동비율 24
〈표 3〉 혼합연령학급의 교사 대 아동비율 24
〈표 4〉 혼합연령반 운영의 어려움에 관한 질문지 34
〈표 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파악을 위한 질문지의 구성내용 35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7〉 혼합연령집단구성의 필요성 44
〈표 8〉 혼합연령반 구성의 효율성 47
〈표 9〉 나이 많은 유아의 영향력 1 50
〈표 10〉 나이 많은 유아의 영향력 2 53
〈표 11〉 나이 많은 유아의 영향력 3 56
〈표 12〉 나이 어린 유아의 영향력 1 59
〈표 13〉 나이 어린 유아의 영향력 2 62
〈표 14〉 나이 어린 유아의 영향력 3 65
〈표 15〉 혼합연령반의 어려움 66
〈표 16〉 교사집단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분석 결과 68
〈표 17〉 상관관계분석 70
〈표 18〉 위계적 회귀분석 1 73
〈표 19〉 위계적 회귀분석 2 76
[그림 1]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혼합연령반에 대한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의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