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문제 15
제3절 용어 정의 16
1. 다문화교육 16
2. 문화체험 강사 양성 프로그램 16
3. 결혼이주여성 16
4. 자기효능감 17
5. 문화적응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다문화가족과 결혼이주여성 18
1. 다문화가족의 개념 18
2. 결혼이주여성의 개념 19
3. 결혼이주여성의 형성 배경 및 현황 20
4. 결혼이민여성의 한국생활 정착의 장애요소 및 생활실태 22
5. 결혼이주여성 24
제2절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한 주요프로그램 및 정책 27
1. 국가적 지원 정책 27
2. 지원 정책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28
3. YS이주민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 30
제3절 문화적응과 자기효능감 32
1. 문화적응의 개념 32
2. Berry의 문화적응 이론 33
3. 자기효능감의 개념 36
4.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 37
제4절 선행연구 고찰 41
제3장 연구 방법 44
제1절 연구 대상 44
1. 연구 대상 44
제2절 연구 절차 48
제3절 자료 수집 51
1. 자료 수집 51
2. 인터뷰 자료 수집 52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52
1. 자료 분석 52
제5절 프로그램 개발 53
1. 프로그램 설계 방향 56
2. 1차 타당성 검증 57
3. 예비실험 57
4. 2차 타당성 검증 58
5. 프로그램의 목표 59
6. 프로그램의 내용 59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73
제1절 연구 대상 집단의 동질성 검증 73
제2절 자기효능감 효과 검증 74
1. 집단 간 사후검사 차이 검증 74
2. 집단 간 추후검사 차이 검증 75
제3절 문화적응의 효과 검증 77
1. 집단 간 사후검사 차이 검증 77
2. 집단 간 추후검사 차이 검증 77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80
제1절 요약 80
제2절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국문초록 91
부록 93
〈부록 1〉 설문지 93
〈부록 2〉 나의 장점 찾기 표 99
〈부록 3〉 내 인생의 성공지도 101
〈부록 4〉 나의 나무 102
〈부록 5〉 수료증 103
〈부록 6〉 문화체험 강사 PPT자료-중국 104
〈표 1〉 결혼이민자 현황 21
〈표 2〉 개인 차원에서의 문화적응 유형 35
〈표 3〉 집단 차원에서의 문화적응 유형 35
〈표 4〉 실험집단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현황 45
〈표 5〉 통제집단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현황 46
〈표 6〉 인터뷰 참여자 일반적 현황 48
〈표 7〉 문화체험 강사 양성 프로그램 개발 과정 및 일정 49
〈표 8〉 문화체험 강사 양성 프로그램 일정 50
〈표 9〉 문화체험 강사 양성 프로그램 내용 61
〈표 10〉 프로그램 사전 모임 62
〈표 11〉 제1회기 오리엔테이션 및 장점 찾기 63
〈표 12〉 제2회기 자존감 UP, 행복감 UP(자존감 향상하기) 64
〈표 13〉 제3회기 나의 재발견 65
〈표 14〉 제4회기 한국사회의 이해 67
〈표 15〉 제5회기 모국어 및 모국문화의 중요성 68
〈표 16〉 제6회기 다문화 사회 이해하기 69
〈표 17〉 제7회기 PPT 따라하기 70
〈표 18〉 제8회기 PPT를 활용한 강의자료 만들기 71
〈표 19〉 제9회기 시연하기 72
〈표 20〉 집단 간 사전검사 차이 검증 73
〈표 21〉 집단 간 자기효능감 사후검사 차이 검증 74
〈표 22〉 집단 간 자기효능감 추후검사 차이 검증 75
〈표 23〉 집단 간 문화적응력 사후검사 차이 검증 77
〈표 24〉 집단 간 문화적응력 추후검사 차이 검증 78
그림 1. YS이주민센터 이용자 현황(2012) 32
그림 2. Berry의 문화적응 과정 34
그림 3. 자기효능감 이론의 개념적 틀 37
그림 4. 효능감 정보, 효능 기대감과 수행 중 자원들 사이의 관계 40
그림 5. 양적연구 실험 설계 53
그림 6. 문화체험 강사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정 요약 54
그림 7. 문화체험 강사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내용 55
그림 8. 실험집단, 통제집단 사전-사후-추후검사 차이 검증 76
그림 9. 실험집단, 통제집단 사전-사후-추후검사 차이 검증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