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목적 8
제2절 선행연구 12
제3절 연구 방법 및 내용 17
제2장 예비적 논의 : 트위터와 선거 21
제1절 트위터와 선거 21
제2절 트위터 선거운동 사례 34
1. 6.2 지방선거 34
2. 10.26 서울시 재보궐 선거 37
3. 4.11 국회의원 선거 40
제3장 18대 대통령선거 트위터 선거운동 분석 45
제1절 후보별 트윗/리트윗 양적 분석 45
제2절 후보별 트윗/리트윗 내용 분석 52
제3절 트위터 선거운동 분석 결과 63
제4장 18대 대통령선거 트위터 선거운동의 결과와 함의 67
제1절 트위터 선거운동 분석 결과와 함의 67
제2절 국가기관의 대통령선거 개입 문제 74
제5장 결론 80
참고문헌 87
ABSTRACT 91
〈표 1〉 각 후보별 긍정, 부정 트윗 통계 46
〈표 2〉 각 후보별 지지 트윗 47
〈표 3〉 각 기간별 리트윗 통계 47
〈표 4〉 각 후보별 긍정, 부정 리트윗 통계 49
〈표 5〉 각 기간별 해쉬태그 종류와 빈도 순위 50
〈표 6〉 해쉬태그별 정치적 성향 51
〈표 7〉 각 기간별 해쉬태그를 포함한 트윗 51
〈표 8〉 내용 분석 - 정보제공 단계 예시 53
〈표 9〉 내용 분석 - 관여 단계 예시 55
〈표 10〉 내용 분석 - 연대, 동원 단계 예시 57
〈표 11〉 풋과 쉬나이더의 온라인 선거운동 분석 모델 재구성 59
〈표 12〉 전체 트윗 내용 분석 결과 60
〈표 13〉 각 후보별 트윗 내용 분석 결과 61
〈표 14〉 박근혜 후보 내용 분석 결과 - 리트윗 된 트윗 61
〈표 15〉 문재인 후보 내용 분석 결과 - 리트윗 된 트윗 62
〈표 16〉 18대 대선 연령별 후보지지율(다른 여론조사기관별) 69
〈표 17〉 트위터 지역별 점유 비율(2009년 4월 1일 ~ 2011년 7월 31) 70
〈그림 1〉 각 후보별 지지트윗 백분율 48
〈그림 2〉 각 후보별 지지트윗 리트윗 백분율 48
〈그림 3〉 문재인 후보 전체 트윗 중 리트윗 비율 49
〈그림 4〉 박근혜 후보 전체 트윗 중 리트윗 비율 49
〈그림 5〉 풋과 쉬나이더의 온라인 선거운동의 상호관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