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목적 6
2. 연구범위와 방법 8
3. 연구의의와 목적 10
II. 인턴십과 영성훈련 12
1. 인턴십 12
1) 인턴십의 정의 12
2) 성공회 신학생의 인턴십 13
3) 인턴십 프로그램의 지향점 15
2. 영성훈련 16
1) 영성이란 16
2) 영성훈련의 의의와 목적 19
III. 프락시스(Praxis) 관점에서 본 인턴십 프로그램 23
1. 프락시스와 기독교 교육 23
1) 프락시스 23
2) 교육의 재개념화 25
3) 교육과정 이론의 프락시스 접근 27
4) 기독교 교육과 영성훈련 29
2. 인턴십 프로그램에서의 프락시스 이론 32
1) 신학생교육과정에서의 프락시스 32
2) 프락시스 관점에서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성찰 34
IV. 영성훈련을 위한 인턴십 프로그램 37
1. 선결해야 할 과제들 37
1) 일상의 신학화만으로 영성훈련이 가능한가 37
2) 영적성숙의 단계를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39
3) 교육과정과 인턴십 과정의 이분화 40
2. 프락시스 이론을 적용한 인턴십 프로그램 41
1) 구상 기획 단계 41
2) 진행 및 피드백 47
V. 결론 54
1. 요약 54
2. 남은 과제 55
참고문헌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