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3
2.1. 건설ERP의 이론적 고찰 13
2.1.1. 건설의 이해 13
2.1.2. ERP의 이해 16
2.1.3. 건설 ERP의 이해 20
2.2. 정보시스템 감리 29
2.2.1. 정보시스템 감리의 정의 및 목적 29
2.2.2. 국내 정보시스템 감리 현황 31
2.2.3. 해외 정보시스템 감리 현황 32
제3장 정보시스템과 건설ERP 운영감리 34
3.1.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기준 34
3.1.1. 정보통신부 운영관리 기준 34
3.1.2.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정보시스템감리 35
3.1.3. 한국전산원 ERP 감리 연구 39
3.1.4. COBIT 운영감리 40
3.1.5. ITIL 운영감리 52
3.2. 건설 ERP 운영 감리의 필요성 59
3.2.1. 정보시스템 운영에 관련된 평가 영역 59
3.2.2. 정보시스템 운영 관리 지침과의 비교 61
제4장 COBIT기반 건설ERP 운영감리 개선 67
4.1. COBIT기반 건설ERP 운영감리 모형 67
4.2. 국내외 운영감리 비교 68
4.2.1. COBIT 기반의 운영감리 69
4.2.2. ITIL 기반의 운영감리 72
4.2.3. 건설ERP 운영감리 73
4.3. COBIT기반 건설ERP운영감리 점검항목 75
4.4. 운영감리 점검항목 평가 분석 82
4.4.1. 자료수집 및 표본 설정 82
4.4.2. 단계별 감리 점검항목 평가 83
제5장 결론 88
참고문헌 90
부록. 설문조사 92
ABSTRACT 96
(표 2.1) 건설분야 ERP 시스템의 기능성 품질 특성 23
(표 2.2) 건설 분야 ERP시스템의 신뢰성 품질특성 24
(표 2.3) 건설 분야 ERP 시스템의 사용성 품질특성 25
(표 2.4) 건설 분야 ERP 시스템의 효율성 품질특성 26
(표 2.5) 건설 분야 ERP 시스템의 유지보수성 품질특성 27
(표 2.6) 건설 분야 ERP 시스템의 이식성 품질특성 28
(표 3.1) 운영 수행을 위한 10대 관리 항목 35
(표 3.2) 감리 관점 내용 36
(표 3.3) 감리 관점 별 점검 기준 37
(표 3.4) 시스템 운영유지보수 감리 점검항목 38
(표 3.5) ERP 감리 지침의 운영 단계 점검항목 39
(표 3.6) COBIT 프로세스와 운영관리 부분 정보기준의 상관관계 51
(표 3.7) 정보시스템의 평가영역 60
(표 3.8) 운영 관리요소와의 대분류 항목 매핑 62
(표 3.9) 건설ERP와 COBIT의 통합 항목 64
(표 3.10) 최종 항목표 65
(표 3.11) 사업유형별 국제 IT 가이던스 비교 종합 66
(표 4.1) COBIT 대비 정보시스템 감리 점검항목 비교 69
(표 4.2) ITIL (V2,V3 공통) 대비 정보시스템 감리 점검항목 비교 72
(표 4.3) 운영감리 점검항목 대비 국제 표준 IT 가이던스 매핑 74
(표 4.4) 서비스 제공단계에서 도출된 건설 ERP 점검항목 76
(표 4.5) 서비스 지원 단계에서 도출된 건설 ERP 점검항목 78
(표 4.6) 유지보수 단계에서 도출된 건설 ERP 점검항목 80
(표 4.7) 내부통제 모니터링 및 평가 단계에서 도출된 건설 ERP 점검항목 81
(표 4.8) 응답자 통계 83
(표 4.9) 서비스 제공단계의 적합성 84
(표 4.10) 서비스 지원단계의 적합성 85
(표 4.11) 유지보수 수행단계의 적합성 86
(표 4.12) 내부통제 모니터링 및 평가 단계의 적합성 87
(그림 3.1) 정보시스템 감리 프레임워크 35
(그림 3.2) COBIT의 정육면체 41
(그림 3.3) COBIT의 관리, 통제, 연계 및 모니터링 42
(그림 3.4) COBIT의 프레임워크 42
(그림 3.5) COBIT의 구성 52
(그림 3.6) ITIL V3라이프사이클 53
(그림 4.1) 정보시스템 감리지침 프레임워크 (운영) 67
(그림 4.2) COBIT기반 건설 ERP 정보시스템 운영감리모형 68
(그림 4.3) 서비스 제공 기본점검항목 75
(그림 4.4) 서비스 지원 기본점검항목 78
(그림 4.5) 유지보수이행 기본점검항목 80
(그림 4.6) 모니터링 및 평가 기본점검항목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