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0
1.1. 연구목적 10
1.2. 연구 방법 11
2. 외국의 노변교통방송 사례분석 13
2.1. 일본의 노변교통방송 현황 13
2.1.1. 도입 배경 13
2.1.2. 적용제도 13
2.1.3. 설치 및 운용현황 14
2.2. 프랑스의 노변교통방송 현황 18
2.2.1. 도입배경 18
2.2.2. 적용제도 18
2.2.3. 설치 및 운용현황 19
2.3. 미국의 노변교통방송 현황 23
2.3.1. 도입배경 23
2.3.2. 적용제도 23
2.3.3. 설치 및 운용 현황 24
3. 국내 노변교통방송 시행환경 27
3.1. 정부의 방송정책 및 허가요건 27
3.1.1. 정부의 방송정책 27
3.1.2. 국내의 노변교통방송 허가요건 27
3.1.3. 주파수 허가여건 29
3.2. 노변교통방송기술 적용여건 33
3.2.1. 고속도로 전용 라디오 방송과 공중방송 33
3.2.2. 시스템 방식별 적용여건 34
3.2.3. 음성합성 방식 37
3.3. 유사서비스와의 경쟁관계 39
3.3.1. RDS/RBDS/DARC 서비스와의 관계 39
3.3.2. RDS-TMC 49
4. 고속도로 노변교통방송 구현방안의 제시 51
4.1. 서비스 및 시스템 계획 51
4.1.1. HRS의 역할과 기능 51
4.1.2. 서비스 계획 52
4.1.3. 시스템 계획 54
4.2. 시스템 구축 방안 59
4.2.1. 교통관리 시스템과 연계된 시설 방안 59
4.2.2. 라디오 방송망 구축방안 62
4.2.3. 송신국 구축방안 65
4.3. 방송국 운영방향 67
4.3.1. 인력운영방안 67
4.3.2. 시스템 유지보수 방안 68
4.3.3. 타 기관과의 정보 공유 방안 71
5.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6
표 2-1. 일본의 노변교통방송 적용제도 13
표 2-2. 프랑스의 노변교통방송 적용제도 18
표 2-3. 미국의 HAR 설비구성 24
표 3-1. 허가와 관련한 국내법규(주요사항 요약) 28
표 3-2. 국내의 방송국 허가절차 29
표 3-3. AM 표준방송용 주파수 30
표 3-4. FM 방송용 주파수 32
표 3-5. 고속도로 전용라디오 방송과 공중방송의 비교 33
표 3-6. 선진국의 노변교통방송 시스템 특성비교 34
표 3-7. AM 및 FM 방식의 특성비교 36
표 3-8. 안테나 방식별 비교 37
표 3-9. 음성 데이타 합성방식 / 아나운서먼트 방식 비교 38
표 3-10. RDS의 블록신호 적용사례(3) 43
표 3-11. RDS 시스템 주요특성 43
표 3-12. RDS 코드의 주요 특성 44
표 4-1. FTMS 컴퓨터 설비 61
표 4-2. FTMS 현장설비 설치 현황 62
표 4-3. 교통방송망센터 구축 계획(안) 63
표 4-4. 노변교통방송시설의 노선별 구축방안(안) 65
그림 2-1. 일본의 노변교통방송 시스템 계통도 15
그림 2-2. 일본의 노변교통방송 현장설치도 16
그림 2-3. 프랑스의 노변교통방송 송출시스템 구성도 19
그림 2-4. 동기식 FM 노변교통방송의 안테나 서비스 영역 20
그림 2-5. 프랑스의 노변교통방송시스템 현장설치도 21
그림 3-1. RDS/DARC의 FM 신호스펙트럼 40
그림 3-2. RDS 신호의 기저대역 부호화 구조 41
그림 3-3. RDS의 블록별 신호구성 42
그림 4-1. 고속도로 노변교통방송의 역할과 기능 51
그림 4-2. 교통상황 자료의 교통방송흐름도 53
그림 4-3. 교통방송안내 흐름도 54
그림 4-4. 고속도로 노변교통방송 시스템 구성도 56
그림 4-5. 교통방송 Zone 구역 할당도 58
그림 4-6. FTMS 센터시설 구성도 60
그림 4-7. FTMS 정보처리 흐름도 61
그림 4-8. 교통방송망시스템 구성도 64
그림 4-9. 교통방송운용인력 구성도 67
그림 4-10. 교통방송송출시설 운용보전 상태지도 흐름도 69
그림 4-11. 교통방송송출시설 운용보전 흐름도 70
그림 4-12. 타 기관과의 정보공유체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