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첨단교통정보서비스 제공체계의 일환으로 노변 교통방송시스템의 구현방안을 제시하였다.
고속도로상의 운전자에게 전반적인 차량운행에 관한 정보만을 제공하기 위한 노변 교통방송은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예방, 운전자의 궁금증 해소, 도로의 효율적 이용 등을 고려할 때 주파수 대역이 넓어 방송서비스인 RDS, DARC등의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의 주파수로 전국망을 구성할 수 있으며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환경에도 적합한 시스템인 소출력 동기식 FM 무선방송방식의 사용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고속도로 노변 교통방송은 실시간 교통정보의 제공 특성상 교통관리시스템(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구축계획과 연계되어 구축되어야 한다.
고속도로 노변 교통방송시스템은 실시간 데이터의 처리, 관리인력의 효율성 측면에서 아나운서먼트 방송방식보다는 음성합성방식에 의한 방송방식이 적합하다. 음성합성기술은 상용화 된 기술로서 ARS등의 서비스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향상되리라 전망된다.
고속도로 노변 교통방송은 기존의 교통방송이 행할 수 없는 실시간 도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공익방송으로서, ITS 단말기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에는 음성정보를, ITS 단말기를 장착한 차량에는 동적 경로안내, 교통혼잡정보 구간별 통과시간 등의 ITS 데이터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노변 교통방송시스템의 구현은 국가 ITS 기본계획상의 노변 방송시스템이 속한 서비스 제공위치를 명확히 하여 기존 정보제공 시스템보다도 고속도로와 고속도로시설물 현황정보, 재난재해 정보 등에 관한 첨단정보기반을 더욱 다양하게 제공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