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제2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기업복지 18
1. 기업복지의 개념 18
2. 기업복지 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 19
3. 한국의 기업복지 23
제2절 직무만족도 29
1. 직무만족의 개념 29
2. 직무만족의 이론적 배경 30
3.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34
제3장 연구 방법 38
제1절 분석자료 및 분석대상 38
제2절 변수선정 39
1. 종속변수 39
2. 독립변수 39
3. 통제 변수 40
제3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2
제4절 분석방법 44
제4장 연구 결과 45
제1절 변수에 대한 기술적 통계 45
1. 통제 변수의 기술적 통계 45
2. 독립변수의 기술적 통계 47
3. 근로자의 직무만족도 분석 48
제2절 기업복지제도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0
제5장 결론 5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함의 5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58
참고문헌 59
〈표 2-1〉 기업복지의 시기별 특징 26
〈표 2-2〉 ILO와 한국의 노동비용 분류 27
〈표 2-3〉 한국의 기업복지 프로그램 28
〈표 2-4〉 욕구체계 이론 31
〈표 2-5〉 욕구충족이론과 2요인 이론의 대응 33
〈표 2-6〉 직무만족 결정요인 37
〈표 3-1〉 변수 설명 41
〈표 4-1〉 인구사회학적 특성 45
〈표 4-2〉 직업환경적 특성 46
〈표 4-3〉 월평균임금 47
〈표 4-4〉 기업복지 프로그램 제공빈도 48
〈표 4-5〉 근로자의 전반적 직무만족도 49
〈표 4-6〉 직무만족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다중회귀분석 51
[그림 2-1] 법정복지비용과 법정외복지비용 23
[그림 3-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