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1. 서론 14
2. 범형주의 안에서의 창조주에 대한 피조물의 의존적 관계 17
2.1. 보나벤투라와 프란치스코회의 특징 17
2.1.1. 생애와 사상적, 시대적 배경 17
2.1.1.1. 보나벤투라의 생애 17
2.1.1.2. 스콜라 학파 20
2.1.2. 프란치스칸 학파의 특징 22
2.1.2.1.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영향 22
2.1.2.2.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수용 24
2.1.2.3. 관계적 접근과 통합 26
2.1.2.4. 빛 개념의 중요성 28
2.1.2.5. 정의적(情意的)학문으로서의 신학-실천적 성향 29
2.1.2.6. 신과 피조물의 관계-범형주의 30
2.2. 선의 자기 확산성(Bonum est sui diffusivum)과 관계성 31
2.3. 범형주의와 빛의 형이상학 37
2.3.1. 범형론(exemplarism) 37
2.3.1.1. 형이상학의 핵심 37
2.3.1.2. 유사상(類似像)의 의미와 보나벤투라 인식론 42
2.3.2. 빛의 형이상학과 빛의 상징주의 50
2.3.2.1. 그로쓰테스트의 빛의 형이상학 51
2.3.2.2. 능동인인 신 53
2.3.2.3. 범형인인 신 55
2.3.2.4. 목적인인 신 56
3. 물질세계 - 씨앗 이성론 58
3.1. 아우구스티누스 씨앗 이성론(rationes seminales) 58
3.1.1. 아우구스티누스의 창조사상- 무(無)로부터의 창조(creatio ex nihilo)와 씨앗 이성(rationes seminales) 58
3.1.2. 씨앗 이성론의 역동성 67
3.1.3. 변화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와 아리스토텔레스 이론의 유사점 70
3.2. 보나벤투라의 씨앗 이성론(rationes seminales) 수용과 발전 72
3.2.1. 아우구스티누스 사상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수용 72
3.2.2. 아벤체브롤과 아비첸나에 대한 비판과 해결책 76
3.2.3. 보편자 79
4. 물질세계 - 질료와 형상의 합성 84
4.1. 보편적 질료 형상론 84
4.1.1. 보나벤투라의 보편적 질료 형상론 84
4.1.2. 보편적 질료-형상론에 대한 알베르투스 마그누스와 토마스의 비판 86
4.2. 개체화: 질료와 형상의 합성 91
4.3. 빛과 형상의 다수성 94
4.3.1. 빛 개념에서 보나벤투라와 아우구스티누스 사상비교 94
4.3.2. 형상의 다수성 98
4.3.3. 형상의 다수성과 구체물에 대한 존중심 99
4.4. 천사 103
4.4.1. 천사-질료와 형상의 합성 103
4.4.2. 질료-형상 결합의 필연성 106
5. 결론 110
6. 참고문헌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