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3
국문초록 15
I. 서론 17
1. 연구목적 17
2. 연구대상 본문 19
3. 성서 히브리어 연구사 검토 20
3.1. 19세기 이전 20
3.2. 19세기 20
3.3. 20세기(1909년-) 21
3.4. 소결 24
4. 탈출 2,1-10의 연구사 검토 24
4.1. 전통적 해석 24
4.2. 여성 신학적 해석 26
4.3. 소결 30
5. 연구방법(리히터의 네 차원 분석) 32
II. 성서 언어학적 분석 35
1. 본문제시 35
1.1. BHt에 따른 히브리어 문장의 경계 35
1.2. 한글 번역 37
1.3. 성서 언어학적 분석을 통한 히브리어 문장의 제시 39
2. 리히터 방법론에 기반한 본문관찰과 분석 57
2.1. 단어차원 57
2.1.1. 본문관찰 57
2.1.2. 관찰결과 및 해석 58
2.1.3. 소결 72
2.2. 단어묶음차원 73
2.2.1. 본문관찰 73
2.2.2. 관찰결과 및 해석 75
2.2.3. 소결 79
2.3. 문장차원 80
2.3.1. 본문관찰 80
2.3.2. 관찰결과 및 해석 81
2.3.3. 주어와 목적어의 관찰 90
2.3.4. 문장성분의 일치와 의존대명사의 일치차원 관찰 95
III. 본문분석에 기반한 등장인물의 역할과 관계 102
1. 레위인 102
1.1. 형태론적 분석 102
1.1.1. 단어차원 102
1.1.2. 단어묶음차원 103
1.1.3. 문장차원 104
1.2. 의미론적 해석 104
2. 모세 104
2.1. 형태론적 분석 104
2.1.1. 단어차원 105
2.1.2. 단어묶음차원 109
2.1.3. 문장차원 109
2.2. 의미론적 해석 110
3. 엄마 111
3.1. 형태론적 분석 111
3.1.1. 단어차원 111
3.1.2. 단어묶음차원 115
3.1.3. 문장차원 116
3.2. 의미론적 해석 117
4. 누이 119
4.1. 형태론적 분석 119
4.1.1. 단어차원 119
4.1.2. 단어묶음차원 121
4.1.3. 문장차원 123
4.2. 의미론적 해석 123
5. 파라오의 딸 125
5.1. 형태론적 분석 125
5.1.1. 단어차원 125
5.1.2. 단어묶음차원 129
5.1.3. 문장차원 130
5.2. 의미론적 해석 130
6. 여종 134
6.1. 형태론적 분석 134
6.1.1. 단어차원 134
6.1.2. 단어묶음차원 135
6.1.3. 문장차원 136
6.2. 의미론적 해석 136
7. 등장인물의 관계 137
7.1. 문장성분에 따른 등장인물의 관계 137
7.2. 직접화법의 양상에 따른 등장인물들의 위계질서 140
8. 소결 142
IV. 결론 143
참고문헌 147
〈표 1〉 리히터의 '차원' 용어 33
〈표 2〉 리히터의 문장구성요소 33
〈표 3〉 단어차원 57
〈표 4〉 문장의 길이 비교 59
〈표 5〉 동사의 종류 60
〈표 6〉 동사줄기 62
〈표 7〉 동사 안에서 실현된 주어의 인칭/성/수 63
〈표 8〉 동사 안에서 실현된 주어의 성 63
〈표 9〉 동사 안에서 실현된 주어의 인칭 64
〈표 10〉 명사 66
〈표 11〉 고유명사 68
〈표 12〉 대명사 69
〈표 13〉 전치사 70
〈표 14〉 관사 71
〈표 15〉 단어묶음 차원 73
〈표 16〉 홀로 쓰인 낱말 1. 75
〈표 17〉 홀로 쓰인 낱말 2. 75
〈표 18〉 두 단어 묶음 76
〈표 19〉 세 단어 이상 묶인 단어묶음 77
〈표 20〉 문장차원 80
〈표 21〉 문장의 시작 81
〈표 22〉 술어 82
〈표 23〉 1.Sy(주어) 83
〈표 24〉 2.Sy(직접목적어) 84
〈표 25〉 3.Sy(간접목적어) 85
〈표 26〉 부가어 87
〈표 27〉 장소부가어 87
〈표 28〉 유리부가어 88
〈표 29〉 주어와 목적어로 본 등장인물 분석 90
〈표 30〉 주어와 목적어로 본 모세 91
〈표 31〉 주어와 목적어로 본 모세의 엄마 92
〈표 32〉 주어와 목적어의 인물별 정리 94
〈표 33〉 문장성분의 일치와 의존대명사의 일치차원 95
〈표 34〉 문장성분의 일치와 의존대명사의 일치차원 -남성- 96
〈표 35〉 문장성분의 일치와 의존대명사의 일치차원 -여성- 97
〈표 36〉 레위인의 행동이 드러나는 동사 103
〈표 37〉 레위인의 단어묶음차원 103
〈표 38〉 모세를 나타내는 명사 105
〈표 39〉 모세를 나타내는 대명사 107
〈표 40〉 모세의 행동이 드러나는 동사 108
〈표 41〉 모세의 단어묶음차원 109
〈표 42〉 모세의 문장차원 109
〈표 43〉 모세가 주어로 나타난 문장 110
〈표 44〉 모세의 엄마를 나타내는 명사 112
〈표 45〉 모세의 엄마를 나타내는 대명사 113
〈표 46〉 모세의 엄마의 행동이 드러나는 동사 113
〈표 47〉 모세의 엄마의 단어묶음차원 115
〈표 48〉 모세의 엄마의 문장차원 116
〈표 49〉 그 여자(■)의 행동과 대상(이미지참조) 117
〈표 50〉 모세의 누이를 나타내는 명사 119
〈표 51〉 모세의 누이의 행동이 드러나는 동사 120
〈표 52〉 모세의 누이의 말 121
〈표 53〉 모세의 누이의 단어묶음차원 122
〈표 54〉 모세의 누이의 문장차원 123
〈표 55〉 파라오의 딸을 나타내는 대명사 126
〈표 56〉 파라오의 딸의 행동이 드러나는 동사 127
〈표 57〉 파라오의 딸의 말 128
〈표 58〉 파라오의 딸의 단어묶음차원 129
〈표 59〉 파라오의 딸의 문장차원 130
〈표 60〉 파라오의 딸의 행동 대상 132
〈표 61〉 여종을 나타내는 명사 134
〈표 62〉 여종의 단어묶음차원 135
〈표 63〉 등장인물의 관계에 따른 구분 137
〈표 64〉 직접화법의 양상 140
〈표 65〉 용어 대조표 149
〈그림 1〉 단어개수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