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7
1.2. 연구방법 및 범위 8
1.3. 연구사 10
2. 이사야서의 통일성 연구 접근 방식 12
2.1. 전통적 접근방식 12
2.1.1. 오스왈트(John N. Oswalt) 12
2.1.2. 모티어(Alec Motyer) 14
2.2. 편집 비평적 접근방식 16
2.2.1. 클레멘츠(R. E. Clements) 16
2.2.2. 렌토르프(Rolf Rendtorff) 18
2.3. 정경적 접근방식 21
2.3.1. 차일즈(Brevard. S. Childs) 21
2.3.2. 자이츠(Christopher R. Seitz) 24
2.4. 문학적 접근방식 25
2.4.1. 콘래드(Edgar W. Conrad) 26
2.4.2. 다르(katheryn Pfisterer Darr) 29
2.5. 소결론 31
3. 정경적·문학적 통일성 연구 32
3.1. "시온"($$)신학과 이사야서의 통일성(이미지참조) 32
3.1.1. 역사적 상황에서의 시온 사상 32
3.1.1.1. 북이스라엘 침략의 상황 32
3.1.1.2. 아시리아 침략의 상황 33
3.1.2. 이사야서의 시온 사상의 주제 34
3.1.2.1. 초기 활동 속에 나타난 시온 사상 35
3.1.2.2. 후기 활동 속에 나타난 시온 사상 36
3.1.2.3. 희망과 구원으로서의 시온 38
3.1.3. "산"($$)으로서의 시온의 성경신학적 의미(이미지참조) 39
3.1.3.1. 여호와의 왕권과 시온 39
3.1.3.2. 하나님의 영원한 보장으로서의 시온 42
3.1.3.3. 세계 중심으로서의 산 44
3.1.3.4. 우주적 왕권의 중심지로서의 산 46
3.1.3.5. "산"($$)모티브와 시온신학의 이해(이미지참조) 48
3.1.4. 소결론 50
3.2.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와 이사야서의 통일성(이미지참조) 50
3.2.1. 구속과 비전과 공의의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51
3.2.1.1. 구속주님으로서의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51
3.2.1.2.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의 비전 55
3.2.2. 온 세상의 구원자이신 여호와 62
3.2.2.1. 이사야서의 신학 62
3.2.2.2. 창조자이신 여호와 63
3.2.2.3. "여호와는 거룩한 자"($$)(이미지참조) 67
3.2.2.4. 신적 왕($$)으로서 여호와(이미지참조) 69
3.2.2.5.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요약 71
3.2.3. 소결론 72
3.3. "공의"($$)와 이사야서의 통일성(이미지참조) 72
3.3.1. 56-66장의 배경 73
3.3.1.1. 56-66장이란? 73
3.3.1.2. 56-66장의 역사적 배경 75
3.3.2. 이사야서의 통일성의 매개로 사용된 '공의' 77
3.3.3. 반대자에 의해 밟힌 '공의' 79
3.3.4. 공동체에게서 멀어진 '공의' 81
3.3.5. 전사 하나님(Divine Warrior)의 심판 기준 '공의' 85
3.4.6. 이사야서에 등장하는'공의'($$)(이미지참조) 88
3.4.7. 소결론 90
4. 결론 92
참고문헌 95
국문초록 100
Abstract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