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8
II. 새로운 공과의 필요성 10
A. 시대적 요청 10
1.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10
2. 현대 한국 사회의 변화 12
3. 교회학교의 현주소 13
B. 『하나님 나라의 부르심과 응답』 비판적 평가를 통한 요청 17
1. 『하나님 나라의 부르심과 응답』 개발사 17
2. 『하나님 나라의 부르심과 응답』 교육과정 19
3. 『하나님 나라의 부르심과 응답』 평가 28
C. 새 공과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연구를 통한 요청 31
III.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 공과 구성 34
A. 레너드 스윗의 EPIC 교회모델의 교회교육 적용 34
1. 경험적 교회의 교회교육 적용점 35
2. 참여적 교회의 교회교육 적용점 37
3. 이미지 추구적 교회의 교회교육 적용점 38
4. 관계가 살아있는 공동체를 세우는 교회의 교회교육 적용점 39
B. 어린이(고학년) 종교 심리 이해 40
1. 어린이(고학년)의 종교적 개념 41
2. 어린이(고학년)의 성서 이해 42
3. 어린이(고학년)의 영적 특징과 필요 43
4. 어린이(고학년)의 신학적 개념 형성을 위한 기독교 교육 목적 44
5. 어린이(고학년)의 기독교교육의 비판적 성찰 45
C.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 어린이 공과 구성 46
1. 교육과정 47
2.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 어린이 교재의 특징 51
3.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 어린이 교재 구성 53
4.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 어린이교재(one-point) 진행사항 54
5.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VS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 비교 57
IV.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 공과 특징 분석 61
A. 이야기(Story) 61
1. '이야기'의 교육적 효과 61
2. "이야기" 관점에서 본 공과 분석 64
B. 원 포인트 (One-Point) 77
1. 원 포인트 교육의 특징 78
2. 원 포인트 교육 모델 79
3. "원 포인트" 관점에서 본 공과 분석 81
C. 미디어 (Media) 99
1. 교회학교 미디어의 필요성 100
2. "미디어" 관점에서 본 공과 분석 101
V. 결론 108
A. 요약 108
B. 제언 109
참고문헌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