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이후 한국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문화 현상 중의 하나는 한류이다. 한국의 대중문화 즉, 영화, 방송, 대중음악, 패션 등의 해외진출과 이에 대한 현지에서의 관심을 지칭하며, 이러한 중심에는 케이팝(K-pop)이 있다. K-pop이란 Korean Popular Music의 약어로서 한국 음악 장르의 하나이다. K-pop을 대표하는 아이돌 그룹과 가수들은 전 세계에서 팬 층을 형성하면서 글로벌 대중문화의 선두주자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와 유튜브, 아이튠즈 같은 인터넷 매체들은 전 세계로 K-pop의 확산을 더욱 가속화 시키고 있다. K-pop 스타들과 관련된 대부분의 세부 점들은 사회 내에서 급속히 트렌드로 발전되어, 대중들은 K-pop 스타의 음악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까지도 적극적으로 추종, 모방하고 그들의 패션은 첨단유행의 상징으로 발전되어 수용되고 있다. 공연장이나 TV프로그램에서의 공연 의상뿐만이 아닌 일상에서의 의상도 유행을 선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동시대 트렌드를 창조하고 이끄는 패션 아이콘인 K-pop 스타의 패션에서, 특히 자극적인 삶과 구매력, 아름다움, 재산을 지닌 화려한 이상적 이미지로 대중을 유혹하여 소비를 이끌어 내는 전략적 도구로 작용할 수 있는 글래머 스타일에 주목하여, 대중의 코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글래머 패션 스타일의 외적 특성을 도출하고 그 내적 의미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K-pop 스타의 인기가 아시아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화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K-pop 스타 패션연구에 새로운 주제로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K-pop 스타 패션의 외적 특성뿐만 아니라 내적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관련연구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스타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유희적인 관점을 넘어서 대중의 요구와 정체성을 반영하는 대상으로서의 패션 스타일의 상징의미를 도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방법은 먼저 K-pop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선행 연구 및 문헌을 바탕으로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찰한다. 다음으로 글래머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글래머의 개념과 스타일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해서 인터넷 사이트의 한류 사진 및 한류 동향보고서를 참고하고, 인터넷 뉴스와 일간지 등의 언론사 기사를 참고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K-pop과 글래머 그리고 K-pop 스타의 고찰에서는, 패션 산업에서 한류의 그 파급력이 K-pop의 보급과 함께 세계적 문화수용 및 교류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990년대 말 시작된 초기의 한류가 주로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아시아 권역에서 소비되는 한국 대중문화였다면, 신 한류는 K-pop이 주된 한국 음악 산업 및 문화 산업의 콘텐츠로서 자리매김 되었다.
둘째, 글래머와 할리우드 스타의 글래머 패션 스타일의 고찰결과, 글래머는 대중들을 매료 시킬 자극적인 삶과 구매력, 아름다움, 재산을 지닌 이상적 이미지로 젊은 남성과 여성대중을 유혹하고자 섹스어필과 그에 따르는 소비를 강조하였다. 소비를 위한 유혹의 수단으로 사용되어온 글래머는, K-Pop 스타 패션의 글래머 스타일에서도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
셋째, 대중음악 장르 속의 스타의 개념과 문화 산업 속의 스타 시스템에 관한 고찰 결과, 대중적 K-pop 스타의 패션 스타일은 그들이 추구하는 음악적 취향에 의해 형성되고 이들의 스타일은 하나의 패션 트렌드로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넷째, 패션 트렌드에 영향을 미친 K-pop스타의 패션 스타일에 표현된 글래머 스타일의 외적 특성을 고찰한 결과, 관능성, 소비성, 혼종성 그리고 과장성으로 분류되었다. 관능성은 순수함과 선정적이고 퇴폐적 섹시함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소비성은 외모 지상주의에 따른 물질적 소유에 대한 집착과, 현재의 소유에 만족하지 못하여 더 많은 것을 원하는 욕구의 지속적 상승을 조장한다. 혼종성은 단일한 이미지가 아니라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성향과, 저항성이 크지 않아 자연스럽게 수용된 외래문화의 정착으로 인한 다문화적 특성으로 볼 수 있다. 과장성은 과도한 성적 이미지로 여성성과 남성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신을 숨기기 위한 포장으로, 또는 현실과 이상 간의 차이를 은폐하기 위해 과장하기도 한다.
다섯째, K-pop 스타의 글래머 스타일의 내적 의미는 관능적 표현의 이중성, 물신주의적 대중문화, 다문화성 그리고 반 주류적 가치의 추구로 분류하여 고찰하였다. 관능적 표현의 이중성은 본능적 쾌락의 추구에서 오는 유교적 체면과 윤리상의 가책에 대한 이중적 잣대를 보여주는 것이며, 물신주의적 대중문화는 우상숭배 형태의 상품 소비를 통한 몰개성적 저항성의 표출이다. 다문화성은 유사한 사회적 배경을 가진 아시아 국가들로 전해지면서 한국대중문화가 주류 문화와 뒤섞이게 된 것이다. 반 주류적가치의 추구는 복식과 행동양식에 있어 사회 규범과 가치 등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대안적 문화를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K-pop 스타 패션의 글래머 스타일은 대중들에게 스타 시스템에 의한 스타의 물신화된 이미지를 우상화시킴으로써 유혹하고, 이의 모방을 통해 대리 만족하게 하여 소비를 조장하고, 이를 수용하는 대중에게 성을 상품화 도구로서 글래머를 차용하고 있었다.
K-pop스타 패션에 나타난 글래머 스타일에 관한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선행연구에서 간과 되었던 내적 의미에 관해 고찰함으로써 글래머 스타일이 K-pop 스타 패션에 부여한 상징의미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는 점에 본 연구의 학문적 기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