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문화경영의 이해 15
가. 문화경영의 등장배경 15
나. 문화경영의 개념 18
다. 문화경영 전략요소 22
2. 문화경영으로 본 지역축제 27
가. 축제의 현대적 의미와 지역축제 27
나. 지역축제와 문화경영 31
3. 지역축제의 문화경영사례 37
4. 연구의 분석 틀 49
III. 문화경영전략 사례분석 51
1. 지역축제의 문화경영전략요소 도출 51
2. 추억의 7080충장축제 사례 분석 57
가. 추억의 7080충장축제 개요 57
나. 추억의 7080충장축제 문화경영전략요소 분석 59
다. 소결 120
IV. 문화경영전략을 통한 지역축제 발전방안 122
1. 지역축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전략 122
2. 효율적인 조직·인력 관리를 위한 전략 125
3. 체계적인 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 126
4. 문화 축제를 위한 홍보·마케팅 전략 127
V. 결론 및 제언 129
1. 연구의 요약 129
2.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과제 131
참고문헌 132
Abstract 138
부록 1. 광주광역시 동구 추억의7080 충장축제 운영에 관한 조례 144
표 1. 문화경영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 정리 20
표 2. 문화경영 전략요소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 정리 22
표 3. 축제와 일상적인 삶의 비교 29
표 4. 축제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 정리 29
표 5. 지역축제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 정리 31
표 6. 체험형 문화도시의 특징 35
표 7. 축제성 세부지표 36
표 8. 아비뇽 IN 역대 예술감독 리스트 40
표 9. 아비뇽 축제 문화경영 시사점 42
표 10. 에치고 트리엔날레 문화경영 시사점 46
표 11. 서울 프린지페스티벌 문화경영 시사점 48
표 12. 지역축제의 문화경영전략 56
표 13. 충장축제 주제 59
표 14. 충장축제 연혁 60
표 15. 1회 충장축제 주요추진사항 60
표 16. 1회 충장축제 프로그램 62
표 17. 2회 충장축제 프로그램 65
표 18. 3회 충장축제 프로그램 66
표 19. 4회 충장축제 프로그램 68
표 20. 4회 충장축제 퍼레이드 이동경로 69
표 21. 4회 충장축제 타 자치단체 퍼레이드 참여 현황 70
표 22. 5회 충장축제 프로그램 71
표 23. 6회 충장축제 프로그램 74
표 24. 7회 충장축제 프로그램 77
표 25. 7회 충장축제 무대별 특성 비교 80
표 26. 8회 충장축제 프로그램 82
표 27. 9회 충장축제 프로그램 88
표 28. 7080충장축제의 문화경영전략(축제성) 92
표 29. 충장축제 부서별 지원계획(2004) 95
표 30. 충장축제 기관·단체 지원계획(2004) 96
표 31. 6회 충장축제 협조 주차장 102
표 32. 7080충장축제의 문화경영전략(조직·인력) 105
표 33. 충장축제 예산의 추이 106
표 34. 7회 충장축제 지역상가 주요 협찬 내역 110
표 35. 7080충장축제의 문화경영전략(재원조성) 111
표 36. 6회 충장축제 홍보 내역 113
표 37. 7회 충장축제 홍보 내역 115
표 38. 8회 충장축제 홍보 내역 117
표 39. 방문객 정보 매체 분석 119
표 40. 7080충장축제의 문화경영전략(홍보·마케팅) 120
표 41. 충장축제 문화경영전략 활성화 여부 121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 연구의 분석틀 50
그림 3. 광주광역시 지도 57
그림 4. 제9회 충장축제의 행사본부운영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