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문제 16
제3절 연구방법 17
제4절 용어의 정리 18
1. 염색 18
2.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 18
3. 정신장애 19
4. 자기효능감 20
5. 사회성 20
6. 집단미술치료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정신장애 22
1. 정신장애의 개념 22
2. 정신장애인과 자기효능감 23
3. 정신장애인과 사회성 27
제2절 염색 28
1. 홀치기 기법 31
2. 전사기법 32
3. 마블링 기법 33
4. 콜드왁스 염색기법 33
5. 크레용 염색기법 34
6. 염색용 색종이 기법 35
7. 염색용 물감 기법 35
제3절 염색미술치료 36
제4절 집단 미술치료. 37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대상 40
제2절 연구도구 41
1. 자기 효능감 척도 41
2. 대인관계 문제 검사 42
3.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Kinetic-House-Tree-Person, K-HTP) 43
4. 풍경구성법 (Landscape Montage Technique. LMT) 44
제3절 연구 절차 44
제4절 자료 분석 45
제5절 염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6
1. 염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배경 46
2. 염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47
3. 회기별 염색 미술치료 프로그램 47
제4장 연구 결과 51
제1절 양적 분석 결과 51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정 51
2.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효능감의 변화 53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대인관계문제의 변화 54
제2절 질적 분석 결과 56
1. 실험집단의 K-HTP 사전·사후 비교 분석 56
2. 실험집단의 풍경구성법 사전·사후 분석 62
제3절 염색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의 회기별 분석 67
1. 초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및 행동관찰: 1~3회기 67
2. 중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및 행동관찰(4~9회기) 76
3. 후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및 행동관찰 (10~16회기) 88
4. 종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및 행동관찰(18~21) 106
제5장 논의 115
제6장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1
〈표 1〉 염료의 종류 30
〈표 2〉 실험집단 40
〈표 3〉 통제집단 41
〈표 4〉 자기효능감 하위 척도 42
〈표 5〉 염색을 통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구성 45
〈표 6〉 염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8
〈표 7〉 자기효능감 동질성 검정 51
〈표 8〉 대인관계문제 동질성 검정 52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효능감 변화 Friedman 검증 53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대인관계문제 변화 55
〈표 11〉 실험집단 B여성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57
〈표 12〉 실험집단 D여성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58
〈표 13〉 실험집단 E여성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59
〈표 14〉 실험집단 F여성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60
〈표 15〉 실험집단 G여성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61
〈표 16〉 실험집단 B여성의 풍경구성법 사전·사후 분석 62
〈표 17〉 실험집단 D여성의 풍경구성법 사전·사후 분석 63
〈표 18〉 실험집단 E여성의 풍경구성법 사전·사후 분석 64
〈표 19〉 실험집단 F여성의 풍경구성법 사전·사후 분석 65
〈표 20〉 실험집단 G여성의 풍경구성법 사전·사후 분석 66
〈그림 1〉 홀치기 기법 32
〈그림 2〉 전사기법 32
〈그림 3〉 마블링기법 33
〈그림 4〉 콜드왁스 기법 34
〈그림 5〉 크레용 염색 기법 34
〈그림 6〉 염색용 색종이 기법 35
〈그림 7〉 염색용 물감 기법 36
〈그림 8〉 B-1 69
〈그림 9〉 B-2 69
〈그림 10〉 D-1 69
〈그림 11〉 D-2 69
〈그림 12〉 E-1 70
〈그림 13〉 E-2 70
〈그림 14〉 F-1 70
〈그림 15〉 F-2 70
〈그림 16〉 G-1 70
〈그림 17〉 G-2 70
〈그림 18〉 B 72
〈그림 19〉 D 72
〈그림 20〉 E 72
〈그림 21〉 F 72
〈그림 22〉 G 72
〈그림 23〉 B 74
〈그림 24〉 D 74
〈그림 25〉 E 75
〈그림 26〉 F 75
〈그림 27〉 G 75
〈그림 28〉 B 77
〈그림 29〉 D 77
〈그림 30〉 E 77
〈그림 31〉 F 77
〈그림 32〉 G 77
〈그림 33〉 B 79
〈그림 34〉 E 79
〈그림 35〉 F 79
〈그림 36〉 B 81
〈그림 37〉 D 81
〈그림 38〉 E 81
〈그림 39〉 F 81
〈그림 40〉 G 81
〈그림 41〉 B 83
〈그림 42〉 D 83
〈그림 43〉 E 83
〈그림 44〉 F 83
〈그림 45〉 G 83
〈그림 46〉 B 앞 87
〈그림 47〉 B 뒤 87
〈그림 48〉 D 87
〈그림 49〉 E 87
〈그림 50〉 F 87
〈그림 51〉 G 87
〈그림 52〉 B 90
〈그림 53〉 D 90
〈그림 54〉 E 90
〈그림 55〉 F 90
〈그림 56〉 G 90
〈그림 57〉 B -1 92
〈그림 58〉 B -2 92
〈그림 59〉 D, G -1 92
〈그림 60〉 D, G -2 92
〈그림 61〉 E, F -1 92
〈그림 62〉 E, F -2 92
〈그림 63〉 B 95
〈그림 64〉 D 95
〈그림 65〉 E 95
〈그림 66〉 F 95
〈그림 67〉 G 95
〈그림 68〉 B 97
〈그림 69〉 D 97
〈그림 70〉 E 97
〈그림 71〉 G 97
〈그림 72〉 B 99
〈그림 73〉 D 99
〈그림 74〉 E 99
〈그림 75〉 F 99
〈그림 76〉 G 99
〈그림 77〉 집단 만다라 101
〈그림 78〉 D 103
〈그림 79〉 F 103
〈그림 80〉 G 103
〈그림 81〉 D 105
〈그림 82〉 E 105
〈그림 83〉 F 105
〈그림 84〉 G 105
〈그림 85〉 함께 그린 소망나무 108
〈그림 86〉 함께 꾸민 센터 110
〈그림 87〉 D 112
〈그림 88〉 F 112
〈그림 89〉 E 112
〈그림 90〉 B 113
〈그림 91〉 D 113
〈그림 92〉 E 114
〈그림 93〉 F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