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 의의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6
1) 연구 문제 16
2) 연구모형 17
II. 문헌고찰 18
1. 샵 매니저의 개념과 역할 18
1) 샵 매니저의 개념 18
2) 샵 매니저의 역할과 근무환경 19
① 패션 샵 매니저의 역할과 점포유형 19
② 패션 샵 매니저의 역할과 계약관계 21
2. VIP 마케팅 22
1) VIP고객의 개념 22
2) VIP 마케팅 중요성 23
3)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개념 25
4) CRM 효과 28
3. 판매촉진 30
1) 판매촉진 개념 30
2) 판매촉진 유형 32
3) 판매촉진 현황 35
4) 판매촉진 효과 37
4. 백화점 샵 매니저의 VIP 마케팅 38
1) 백화점 패션 샵 매니저의 VIP 고객 38
2) 백화점 패션 샵 매니저의 CRM 39
3) 백화점 패션 샵 매니저의 판매촉진 41
III. 용어정의 43
1. 샵 매니저 43
2. VIP 고객 43
3. CRM 43
4. 판매촉진 유형 43
5. 패션 브랜드 가격 43
6. 복종 43
7. 계약조건 43
IV. 연구방법 및 절차 44
1. 측정도구 44
1) 샵 매니저 특성에 관한 문항 45
2) 판매촉진 유형별 선호, 빈도에 관한 문항 45
3) 판매촉진 효과에 관한 문항 45
2. 조사대상 및 통계분석 46
1) 자료수집 46
2) 통계분석 46
V. 연구 결과 및 논의 47
1. 샵 매니저의 특성 47
1) 샵 매니저의 직업적 특성 47
2) 샵 매니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2. 샵 매니저의 직업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판촉유형별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49
1) 샵 매니저 소속 브랜드 상품 복종에 따른 집단 간 판촉유형별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0
2) 샵 매니저 소속 브랜드 상품 가격대에 따른 집단 간 판촉유형별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9
3) 샵 매니저 소속 브랜드 고객 연령대에 따른 집단 간 판촉유형별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67
4) 샵 매니저 계약조건에 따른 집단 간 판촉 유형별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77
5) 샵 매니저 경력에 따른 집단 간 판촉 유형별 효과인식의 차이분석 87
3. 샵 매니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판촉유형별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96
1) 샵 매니저 연령에 따른 집단 간 판촉 유형별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97
2) 샵 매니저 성별에 따른 집단 간 판촉유형별 효과인식의 차이분석 105
3) 샵 매니저 소득에 따른 집단 간 판촉 유형별 효과인식의 차이분석 112
VI. 결론 및 제언 121
1. 요약 및 결론 121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안 125
참고문헌 126
부록: 설문지 131
Abstract 140
〈표 1〉 CRM의 개념 27
〈표 2〉 CRM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30
〈표 3〉 판매촉진의 개념 32
〈표 4〉 판매촉진의 유형 35
〈표 5〉 설문지의 구성내용 44
〈표 6〉 샵 매니저의 직업적 특성 48
〈표 7〉 샵 매니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8〉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복종에 따른 집단 간 가격할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1
〈표 9〉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복종에 따른 집단 간 상품권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2
〈표 10〉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복종에 따른 집단 간 마일리지 적립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3
〈표 11〉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복종에 따른 집단 간 사은품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5
〈표 12〉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복종에 따른 집단 간 문화행사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6
〈표 13〉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복종에 따른 집단 간 기념일 이벤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7
〈표 14〉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복종에 따른 집단 간 신상품 정보 안내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8
〈표 15〉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가격대에 따른 집단 간 가격할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59
〈표 16〉 샵 매니저 소속 브랜드 상품가격대에 따른 집단 간 상품권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 분석 60
〈표 17〉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가격대에 따른 집단 간 마일리지 적립 효과 인식의 차이 분석 61
〈표 18〉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가격대에 따른 집단 간 사은품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63
〈표 19〉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상품 가격대에 따른 집단 간 문화행사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64
〈표 20〉 샵 매니저 소속 브랜드 상품 가격대에 따른 집단 간 기념일 이벤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65
〈표 21〉 샵 매니저 소속 브랜드 상품 가격대에 따른 집단 간 신상품 정보안내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66
〈표 22〉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고객 연령대에 따른 집단 간 가격할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68
〈표 23〉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고객 연령대에 따른 집단 간 상품권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70
〈표 24〉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고객 연령대에 따른 집단 간 마일리지 적립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71
〈표 25〉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고객 연령대에 따른 집단 간 사은품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 분석 73
〈표 26〉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 고객 연령대에 따른 집단 간 문화행사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74
〈표 27〉 샵 매니저의 소속 브랜드고객 연령대 따른 집단 간 기념일 이벤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75
〈표 28〉 샵 매니저 소속 브랜드 고객 연령대에 따른 집단 간 신상품 정보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76
〈표 29〉 샵 매니저 계약조건에 따른 집단 간 가격할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78
〈표 30〉 샵 매니저 계약조건에 따른 집단 간 상품권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79
〈표 31〉 샵 매니저 계약조건에 따른 집단 간 마일리지 적립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81
〈표 32〉 샵 매니저의 계약조건에 따른 집단 간 사은품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82
〈표 33〉 샵 매니저 계약조건에 따른 집단 간 문화행사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84
〈표 34〉 샵 매니저 계약조건에 따른 집단 간 기념일 이벤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85
〈표 35〉 샵 매니저 계약조건에 따른 집단 간 신상품 정보 안내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86
〈표 36〉 샵 매니저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가격할인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88
〈표 37〉 샵 매니저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상품권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89
〈표 38〉 샵 매니저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마일리지 적립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90
〈표 39〉 샵 매니저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사은품 증정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92
〈표 40〉 샵 매니저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문화행사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93
〈표 41〉 샵 매니저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기념일 이벤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94
〈표 42〉 샵 매니저 경력에 따른 집단 간 신상품 정보안내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95
〈표 43〉 샵 매니저의 연령에 따른 집단 간 가격할인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98
〈표 44〉 샵 매니저의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상품권 증정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99
〈표 45〉 샵 매니저 연령에 따른 집단 간 마일리지 적립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00
〈표 46〉 샵 매니저의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사은품 증정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01
〈표 47〉 샵 매니저 연령에 따른 집단 간 문화행사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02
〈표 48〉 샵 매니저 연령에 따른 집단 간 기념일 이벤트 행사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04
〈표 49〉 샵 매니저의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신상품 정보안내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05
〈표 50〉 샵 매니저의 성별에 따른 집단 간 가격할인의 효과 인식의 차이 분석 106
〈표 51〉 샵 매니저의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상품권 증정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07
〈표 52〉 샵 매니저의 성별에 따른 집단 간 마일리지 적립의 효과 인식의 차이 분석 108
〈표 53〉 샵 매니저의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사은품 증정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09
〈표 54〉 샵 매니저의 성별에 따른 집단 간 문화행사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10
〈표 55〉 샵 매니저의 성별에 따른 집단 간 기념일 이벤트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11
〈표 56〉 샵 매니저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신상품 정보안내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12
〈표 57〉 샵 매니저의 소득에 따른 집단 간 가격할인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13
〈표 58〉 샵 매니저의 소득에 따른 집단 간 상품권 증정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14
〈표 59〉 샵 매니저 소득에 따른 집단 간 마일리지 적립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15
〈표 60〉 샵 매니저의 소득에 따른 집단 간 사은품 증정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16
〈표 61〉 샵 매니저의 소득에 따른 집단 간 문화행사의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17
〈표 62〉 샵 매니저의 소득에 따른 집단 간 기념일 이벤트 행사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18
〈표 63〉 샵 매니저 소득에 따른 집단 간 신상품 정보안내 효과 인식의 차이분석 120
〈그림 1〉 연구모형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