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와 연구모형 11
1) 연구문제 11
2) 연구 모형 12
II. 문헌고찰 13
1. 라이프스타일 13
1) 라이프스타일 개념 13
2) 시니어 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분류 14
3) 시니어 세대의 체육교육경험과 라이프스타일 16
4) 라이프스타일 용어정의 17
2. 신체만족도 17
1) 신체만족도 개념 17
2) 시니어 세대의 신체만족도 분류 18
3) 시니어 세대의 체육교육경험과 신체만족도 20
4) 신체만족도 용어정의 20
3. 신체 자기효능감 20
1) 신체 자기효능감 개념 20
2) 시니어 세대의 신체 자기효능감 분류 21
3) 시니어 세대의 체육교육경험과 신체 자기효능감 24
4) 신체 자기효능감 용어정의 25
4. 자아존중감 25
1) 자아존중감 개념 25
2) 시니어 세대의 자아존중감 26
3) 시니어 세대의 체육교육경험과 자아존중감 26
4) 자아존중감 용어정의 27
5. 패션연출 자신감 27
1) 패션연출 자신감 개념 27
2) 패션연출 자신감 선행연구 27
3) 패션교육경험 선행연구 28
4) 패션연출 자신감 용어정의 28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9
1. 측정도구 29
1)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항 30
2) 신체만족도에 관한 문항 30
3) 신체 자기효능감에 관한 문항 30
4) 자아존중감에 관한 문항 31
5) 패션연출 자신감에 관한 문항 31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31
7) 시니어 모델교육프로그램 경험자의 패션연출 자신감, 신체 자기효능감에 관한 문항 31
2. 조사대상 및 통계분석방법 32
1) 자료수집 32
2) 통계분석 32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4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4
1) 시니어 모델 교육 프로그램 경험자와 비 경험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4
2) 시니어 모델 교육 프로그램 경험자의 참여기간 36
2. 요인분석과 신뢰도 36
1)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과 신뢰도 37
2) 신체 자기효능감 요인분석과 신뢰도 38
3) 패션연출 자신감 요인분석과 신뢰도 40
4) 자아존중감과 신체만족도 신뢰도 41
3. 라이프스타일 차이 41
4. 자아존중감과 신체만족도 차이 44
5. 신체 자기효능감과 패션연출 자신감 차이 46
V. 결론 및 제언 50
1. 요약 및 결론 50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안 54
참고문헌 56
부록_설문지 63
ABSTRACT 72
〈표 1〉 라이프스타일 분류 15
〈표 2〉 신체만족도 분류 19
〈표 3〉 신체 자기효능감 분류 23
〈표 4〉 설문지 문항 구성 29
〈표 5〉 시니어 모델교육프로그램 경험자와 비 경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6〉 시니어 모델 교육 프로그램 경험자의 참여기간 36
〈표 7〉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과 신뢰도 37
〈표 8〉 신체 자기효능감 요인분석과 신뢰도 39
〈표 9〉 패션연출 자신감 요인분석과 신뢰도 40
〈표 10〉 모델교육 참여특성과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차이 43
〈표 11〉 모델교육 참여특성과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신체만족도의 차이 45
〈표 12〉 모델교육 참여특성과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신체 자기효능감과 패션연출 자신감의 차이 49
〈그림 1〉 연구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