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50-70대 노년층을 중심으로 시니어 모델 워킹교육 참가자 집단과 비참가자 집단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라이프스타일, 신체만족도, 신체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패션연출 자신감에서의 모델 워킹교육 효과를 분석하여 노년층의 다양한 연령대를 통한 생활체육참여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노인 생활체육참여 방향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50-70대 여성을 대상으로 2012년 6월 1일에서 7월 10일에 걸쳐 편의표집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00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에는 SPSS 12.0 Package Program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t-test 그리고 Tukey's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니어모델교육프로그램 경험자와 비경험자 간에 라이프스타일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경험자 집단이 비경험자 집단 보다 라이프스타일의 개인만족, 건강추구와 사회지향성이 높았다.
둘째, 신체만족도에서도 경험자 집단과 비경험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경험자 집단이 비경험자 집단 보다 신체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시니어모델교육프로그램 경험자집단과 비경험자 집단 간에 신체자기효능감의 2개 하위요인인 학습효능감과 신체효능감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경험자 집단이 비경험자에 비해 학습효능감과 신체효능감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에서도 경험자 집단이 비경험자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패션연출 자신감의 2개 하위요인인 패션관심도와 패션자신감에서도 경험자집단이 비경험자 집단보다 패션관심도와 패션자신감이 모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50-70대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시니어 모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로 요약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노년층의 다양한 연령대를 통한 생활체육참여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