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방법 및 범위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범위 18
3.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전통 한복의 사적고찰 23
1) 전통문화로서의 전통한복 23
2) 개화기 이후 전통한복의 역사적 위치변화 29
3) 전통한복의 구매 및 착용 실태 34
2. 전통한복의 형태 및 구성 35
1) 전통한복의 형태 35
2) 전통한복의 마름질 38
3) 전통한복 봉제 방법 44
4) 전통한복의 해체방법 51
3. 전통한복의 해체와 재구성 59
1) 전통생활에서의 의복 해체와 재구성 59
2) 전통한복의 해체와 재구성의 의미 64
4. 해체와 재구성을 도입한 리폼 의상디자인 고찰 66
1) 리폼 의상의 필요성 66
2) 국내외 리폼의상 디자인 69
5. 예복에 대한 일반적 고찰 72
1) 사회·문화적 배경 72
2) 인구통계학적 배경 77
III. 예복 디자인 개발 81
1. 작품 I: 노방 벌룬 드레스 83
1) 원재료의 한복 83
2) 디자인 84
3) 일러스트레이션 85
4) 도식화 86
5) 패턴 87
6) 작품 I의 완성 사진 88
2. 작품 II: 카울 스커트 드레스 89
1) 원재료의 한복 89
2) 디자인 90
3) 일러스트레이션 91
4) 도식화 92
5) 패턴 93
6) 완성 사진 94
3. 작품 III: 플라운스 드레스 95
1) 원재료의 한복명 95
2) 디자인 96
3) 일러스트레이션 97
4) 도식화 98
5) 패턴 99
6) 완성 사진 100
4. 작품 IV: 쉬미즈 드레스 101
1) 원재료의 한복설명 101
2) 디자인 102
3) 일러스트레이션 103
4) 도식화 104
5) 패턴 105
6) 완성 사진 106
5. 작품 V: 랩 드레스 107
1) 원재료의 한복 107
2) 작품V의 디자인 설명 108
3) 일러스트레이션 109
4) 작품V의 도식화 110
5) 패턴 111
6) 완성 사진 112
6. 작품 VI: 홀터 드레스 113
1) 원재료의 한복설명 113
2) 디자인작품VI의 디자인 설명 114
3) 일러스트레이션 115
4) 도식화 116
5) 패턴 117
6) 완성 사진 118
7. 작품 VII: 튤립 스커트 드레스 119
1) 원재료의 한복 119
2) 작품VII의 디자인 120
3) 일러스트레이션 121
4) 도식화 122
5) 패턴 123
6) 완성 사진 124
IV. 결론 125
참고문헌 128
Abstract 133
〈표 1〉 전통한복의 선행연구 24
〈표 2〉 저고리 해체 1 53
〈표 3〉 저고리 해체 2 54
〈표 4〉 저고리 해체 3 55
〈표 5〉 색동저고리 해체 1 56
〈표 6〉 색동저고리 해체 2 57
〈표 7〉 색동저고리 해체 3 58
〈표 8〉 치마 해체 59
〈표 9〉 2005년 세계섬유 수요량 68
〈표 10〉 패션산업에 나타난 재활용 사례 70
〈표 11〉 중년여성의 평균 치수 80
〈표 12〉 디자인 개발 계획도 82
〈그림 1〉 연구의 구성도 20
〈그림 2〉 혜원 신윤복의 미인도 28
〈그림 3〉 이인문의 미인도 28
〈그림 4〉 개량한복 30
〈그림 5〉 한국인 가이드 신송 가족, 1910, 11 30
〈그림 6〉 60,70,80년대 대통령 영부인들의 한복 31
〈그림 7〉 이영희의 개량한복 32
〈그림 8〉 인터넷에 제시된 개량 한복 32
〈그림 9〉 퓨전 한복 화보 33
〈그림 10〉 이영희, 2011.S/S 33
〈그림 11〉 저고리의 각부명칭 36
〈그림 12〉 남자 바지의 형태와 명칭 37
〈그림 13〉 재래식 여자 속바지 37
〈그림 14〉 누비두렁이와 제도법 38
〈그림 15〉 모시, 삼베, 명주의 마름질 39
〈그림 16〉 인조 양단, 모본단 마름질 40
〈그림 17〉 옥양목, 포플린 마름질 40
〈그림 18〉 합성섬유 마름질 41
〈그림 19〉 치마폭 마름질 42
〈그림 20〉 A-라인 치마 마르기 43
〈그림 21〉 저고리 바느질선과 여유분 45
〈그림 22〉 해방 전에 제작된 북한지역의 저고리 45
〈그림 23〉 저고리 길의 시접정리 여유분량 46
〈그림 24〉 저고리 길과 배래의 시접정리 46
〈그림 25〉 목둘레 시접 정리 47
〈그림 26〉 치마 길이의 여유분 처리하기. 48
〈그림 27〉 직선형 치마말기 48
〈그림 28〉 빨래터 여인이 착용한 치마/ 신윤복의 빨래하는 여인들 49
〈그림 29〉 조끼·어깨허리 종류 49
〈그림 30〉 어깨허리 제도법 50
〈그림 31〉 겹치마의 모서리 처리 51
〈그림 32〉 여러색의 조각을 이어 만든 아동 색동옷 61
〈그림 33〉 김홍도의 빨래터 여인들 62
〈그림 34〉 옷감을 다듬는 여인들 62
〈그림 35〉 바느질 하는 여인들 63
〈그림 36〉 주요기관들의 2013년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 67
〈그림 37〉 기모노를 재활용한 실크 재킷 70
〈그림 38〉 인터넷의 예복 사이트에 제시된 예복 73
〈그림 39〉 결혼식 가족사진 74
〈그림 40〉 결혼식 단체 사진 74
〈그림 41〉 아리랑/노라노 75
〈그림 42〉 청자 75
〈그림 43〉 설윤형의 생활예복 75
〈그림 44〉 이영희의 생활 예복 76
〈그림 45〉 이상봉의 생활예복 76
〈그림 46〉 2013 년우리나라 인구 분포 77
〈그림 47〉 2020년우리나라 인구 분포도 78
〈그림 48〉 작품 I 원재료의 한복과 해체상태 83
〈그림 49〉 재구성시 사용된 원재료의 해체부위 84
〈그림 50〉 작품I의 일러스트레이션 85
〈그림 51〉 작품I의 도식화 86
〈그림 52〉 작품I의 패턴 87
〈그림 53〉 작품I 벌룬 드레스 88
〈그림 54〉 작품II 원재료의 한복과 해체 상태 89
〈그림 55〉 재구성시 사용된 원재료의 해체부위 90
〈그림 56〉 작품II의 일러스트레이션 91
〈그림 57〉 작품II의 도식화 92
〈그림 58〉 작품II의 패턴 93
〈그림 59〉 작품II의 카울 스커트 드레스 94
〈그림 60〉 작품III 원재료의 한복과 해체상태 95
〈그림 61〉 재구성시 사용된 원재료의 해체부위 96
〈그림 62〉 작품III의 일러스트레이션 97
〈그림 63〉 작품III의 도식화 98
〈그림 64〉 작품III의 패턴 99
〈그림 65〉 작품III 플라운스 드레스 100
〈그림 66〉 작품IV 원재료의 한복과 해체 상태 101
〈그림 67〉 재구성시 사용한 원재료의 해체부위 102
〈그림 68〉 작품IV의 일러스트레이션 103
〈그림 69〉 작품IV의 도식화 104
〈그림 70〉 작품IV의 패턴 105
〈그림 71〉 작품IV 슈미즈 드레스 106
〈그림 72〉 작품V 원재료의 한복과 해체 상태 107
〈그림 73〉 재구성시 사용한 원재료의 해체부위 108
〈그림 74〉 작품V의 일러스트레이션 109
〈그림 75〉 작품V의 도식화 110
〈그림 76〉 작품V의 패턴 111
〈그림 77〉 작품V 랩 드레스 112
〈그림 78〉 작품VI 원재료의 한복과 해체상태 113
〈그림 79〉 재구성시 사용한 원재료의 부위 114
〈그림 80〉 작품VI의 일러스트레이션 115
〈그림 81〉 작품VI의 도식화 116
〈그림 82〉 작품VI의 패턴 117
〈그림 83〉 작품VI 홀터드레스 118
〈그림 84〉 작품VII 원재료의 한복과 해체 상태 119
〈그림 85〉 재구성시 사용한 원재료의 해체부위 120
〈그림 86〉 작품VII의 일러스트레이션 121
〈그림 87〉 작품VII의 도식화 122
〈그림 88〉 작품VII의 패턴 123
〈그림 89〉 작품VII 튤립 스커트 드레스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