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0
II. 이론적 고찰 13
A. 사내 커뮤니케이션 13
1. 가치관의 공유 14
2. 명확한 업무 커뮤니케이션 16
3. 사내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17
4. 사내 커뮤니케이션 진단 모델 18
B. 위기 인식에 관한 연구 22
C. 위기 관리에 관한 연구 26
D.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위기 인식 및 위기관리 인식과의 관련성 27
E. 직급·업무에 따라 위기인식 및 위기관리 인식 차이 29
III. 연구 문제 30
IV. 연구 방법 31
A. 조사 대상 31
B. 조작적 정의 32
V. 연구 결과 36
VI. 결과 및 논의 64
참고문헌 68
부록_설문지 71
Abstract 86
〈표 1〉 Coombs의 위기 유형 분류 23
〈표 2〉 Coombs(1999)의 위기 유형과 이미지 회복 전략 24
〈표 3〉 위기 인식 모델 25
〈표 4〉 위기의 분류 33
〈표 5〉 위기 유형에 따른 조작점증의 결과 35
〈표 6〉 요인 분석 결과 37
〈표 7〉 사내커뮤니케이션 인식 신뢰도 결과 38
〈표 8〉 위기인식 및 위기관리 인식 신뢰도 결과 38
〈표 9〉 응답자 특성 40
〈표 10〉 변수별 평균값 42
〈표 11〉 A기업과 선행연구의 위기관리 인식 평균 비교 43
〈표 12〉 사내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위기유형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45
〈표 13〉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위기유형이 위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 46
〈표 14〉 사내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위기관리 인식에 미치는 영향 47
〈표 15〉 직급에 따라 사내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위기유형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49
〈표 16〉 사원 급의 사내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위기유형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50
〈표 17〉 대리 급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위기유형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51
〈표 18〉 과장 급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위기 유형이 위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 51
〈표 19〉 차장이상 급의 사내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위기유형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52
〈표 20〉 직급에 따라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위기 관리에 미치는 영향 53
〈표 21〉 사원 급의 사내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위기관리 인식에 미치는 영향 54
〈표 22〉 대리 급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위기 관리 인식에 미치는 영향 55
〈표 23〉 과장 급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위기관리 인식에 미치는 영향 55
〈표 24〉 차장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위기관리 인식에 미치는 영향 56
〈표 25〉 업무에 따라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위기 유형이 위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 58
〈표 26〉 Non 개발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위기 유형이 위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 59
〈표 27〉 개발(SI,SM등)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위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 60
〈표 28〉 업무에 따라 사내커뮤니케이션 인식이 위기관리 인식에 미치는 영향 61
〈그림 1〉 사내커뮤니케이션 모형 19
〈그림 2〉 신호창의 사내커뮤니케이션 진단 모형 21
〈그림 3〉 위기 관리의 양파모델 26
〈그림 4〉 A기업과 선행연구의 위기관리 인식 업종 평균 비교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