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가설 13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영어 동시 지도의 이론적 배경 14
1. 초등 영어 교육에서 영어 동시 활용의 필요성 14
2. 영어 동시의 교육적 효과 15
3. 영어 동시 선정 기준 17
4. 총체적 언어 접근법 1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0
1. 연구의 대상 20
2. 연구의 설계 21
가. 연구 계획 및 자료수집(2012년 3월~2013년 2월) 22
나. 연구 실행(2013년 3월~2013년 5월) 22
다. 연구 결과 분석(2013년 4월~2013년 5월) 22
3. 도구 개발 22
가. 학습 능력 평가지 22
나. 흥미도 검사지 23
IV. 연구의 실제 25
1. 동시의 선정 25
가. 1단원 I'll visit your house tomorrow 25
나. 2단원 Let me introduce my friends 26
다. 3단원 What do you want to be? 27
2. 수업 설계 29
가. 연구 차시 지도 내용 및 활동 29
1) 1단원 I'll visit your house tomorrow 29
2) 2단원 Let me introduce my friends 30
3) 3단원 What do you want to be? 32
나. 수업 전개 내용 33
1) 1단원 33
2) 2단원 35
3) 3단원 36
V. 연구 결과 38
1. 영어 동시 활용으로 총체적 언어 학습 효과 및 수업 재구성 지도안 38
가. 총체적 언어 학습 효과 38
나. 수업 재구성 지도안 39
1) This fall 39
2) my friends 41
3) I'd like to be a farmer 43
4) sick day 45
5) We went to New York City 47
6) Homework I love you 50
7) I love summer-Except....... 52
2. 영어 동시 활용이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56
가. 사전 흥미도 검사 결과 56
나. 사후 흥미도 검사 결과 58
VI. 결론 및 제언 61
1. 요약 및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7
부록 6
〈부록 1〉 실험 후 1단원 사후 평가지 71
〈부록 2〉 1단원 사후 평가지 정답 및 듣기 대본 74
〈부록 3〉 실험 후 2단원 사후 평가지 76
〈부록 4〉 2단원 사후 평가지 정답 및 듣기 대본 79
〈부록 5〉 3단원 실험 후 사후 평가지 81
〈부록 6〉 3단원 사후 평가지 정답 및 듣기 대본 84
〈부록 7〉 1단원 투입 동시 및 학습지 86
〈부록 8〉 2단원 투입 동시 및 학습지 88
〈부록 9〉 3단원 투입 동시 및 학습지 91
〈표 1〉 사전 영어 학습 능력 검사 결과 20
〈표 2〉 연구 절차 및 기간 21
〈표 3〉 사전·사후 흥미도 검사지 24
〈표 4〉 1단원 선정 동시 26
〈표 5〉 2단원 선정 동시 27
〈표 6〉 3단원 선정 동시 28
〈표 7〉 1단원 연구 차시 지도 내용 및 활동 30
〈표 8〉 2단원 연구 차시 지도 내용 및 활동 31
〈표 9〉 3단원 연구 차시 지도 내용 및 활동 33
〈표 10〉 단원 평가 결과 38
〈표 11〉 사전 흥미도 검사 결과 57
〈표 12〉 사후 흥미도 검사 결과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