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어 동시를 통해서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총체적인 언어 학습을 하고자 하는 것으로, 초등학생들이 두려움 없이 그리고 정확하고 풍부하게 영어로 의사표현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킴과 더불어 정서 함양과 상상력을 증진시키는 것과 영어 동시를 현장에서 더욱 잘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영어 동시를 활용하여 총체적 학습을 한 후 학습 성취도와 흥미도 변화를 통해 영어 동시를 활용한 총체적 학습의 효과를 검증하고 영어 동시를 통한 총체적 학습의 교과서를 재구성 해 보았다.
이론적 배경으로 7치 교육과정의 목표 및 성취기준, 동시의 정의, 동시를 활용하였을 때의 교육적 효과, 영어 동시의 선정 기준,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6학년 2개의 반을 실험반과 통제반으로 선정하여 영어 동시를 활용한 수업을 하였고,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 사후 평가와 실험 전, 후 흥미도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적용한 동시는 각 단원의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목표에 부합하고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6차시에 제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영어 동시를 활용하여 총체적 언어 학습이 가능하였다. 영어 동시가 갖는 의미의 함축성과 리듬감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긴장감을 해소시켜 학습자로 하여금 직접 참여하는 적극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학습이 가능하고 실제적인 언어자료로서 타 문화를 이해할 수 있게 하여 총체적으로 언어를 학습 할 수 있었다.
둘째, 영어 동시를 활용한 수업의 흥미도 변화는 큰 차이가 없었다. 실험 전, 후의 흥미도 검사지를 통해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수업의 흥미도 변화의 소폭 상승은 있었으나 큰 차이를 가져오지 못했다. 하지만 수업 진행을 살펴보았을 때 각 단원별로 흥미도와 수업에 대한 집중도, 적극성이 달랐다. 자신의 경험과 가장 근접한 소재의 영어 동시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2단원의 수업 진행이 학생들의 흥미도와 수업 참여도가 가장 높았고 비교적 관심이 적은 1단원이 흥미도와 수업 참여도가 가장 낮았다. 3단원의 경우 흥미도와 수업 참여도는 높은 편이었으나 활동을 어려워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전체적인 흥미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각 단원의 적용 영어 동시에 따른 흥미도를 살펴보면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 영역과 가장 가까운 소재를 갖고 수업 할 때 흥미도와 수업 참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영어 동시를 활용하여 수업 한 결과, 학습 능력은 말하기 능력에서 차이를 보였다. 각 단원별 수업을 진행 한 후 단원 평가를 실시했을 때 실험반과 통제반의 평균 점수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말하기 수행평가에서 학생들의 자신감과 말하는 능력에서는 큰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영어 동시를 통해 한번 더 총체적 학습을 하고, 활동을 하고 문화를 접해본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두려움과 긴장감이 많이 해소가 되어 말하는 것에 편안함을 느끼고 영어로 말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영어 동시를 활용하여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의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교사와 학생은 우리나라의 시도 어려워한다. 이런 어려운 시를 수업에 적용시키는 것을 굉장히 꺼려하며 각 학교의 교과서들도 살펴보면 대부분의 구성이 노래와 챈트, 게임만 있고 그 나라의 문화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문학적 자료는 없다. 7차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문화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총체적 언어 학습과 문화 교육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영시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둘째, 적절한 텍스트를 선정하고 이에 맞는 교수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적절한 텍스트를 선정하고 수업하는 것은 수업의 성공 여부를 떠나 학생들의 학습 성공 여부가 달려있는 문제이다. 이를 위해 텍스트의 선정기준이 명확해야 하고, 동시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각 초등학교의 교과서에는 학생들의 흥미와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노래나 챈트만이 적용되고 있다. 교사는 문학적 요소까지 같이 학습할 수 있는 동시를 활용하기 위해서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단원에 맞는 동시를 찾아 적용시킬 수 있는 노력과 열정이 있어야 한다.
앞으로 본 연구를 포함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영어 동시를 활용하여 초등 영어 교육이 발전 할 수 있도록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