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목적 11
제2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지역방송 16
1. 청주 지역방송의 현황 16
제2절 지역성 개념 32
제3절 지역성 및 지역방송에 관한 선행연구 37
제4절 프로그램 제작과정 및 생산자 연구에 관한 논의 45
제5절 연구문제 51
제3장 연구방법 53
제1절 자료 수집 53
제2절 자료 분석 56
제4장 연구결과 57
제1절 지역방송 제작자의 특성에 따른 지역성 인식의 차이 57
1. 경력별 차이 59
2. 직종별 차이 61
3. 결혼여부 63
4. 기타 64
제2절 지역방송 제작자의 특성에 따른 지역성 인식의 차이가 프로그램 제작에 미치는 영향 65
1. 경력별 차이 66
2. 직종별 차이 68
3. 결혼여부 73
4. 기타 74
제5장 결론 및 논의 81
제1절 요약 81
제2절 함의 84
제3절 한계 및 제언 86
참고문헌 88
부록 94
부록 1. 설문지 94
부록 2. 표 참고 96
요약 101
〈표 1〉 지상파 방송사 채널운영 현황 및 소유구조(2012년 3월 현재) 22
〈표 2〉 지상파 방송사업자 종사자 총괄(2011년 12월말 현재) 24
〈표 3〉 청주지역 지상파 방송종사자 세부 현황 25
〈표 4〉 청주지역 지상파방송의 방송시간과 편성비율 27
〈표 5〉 청주지역 프로그램 유형별 편성 세부 현황(2011년 연간 기준) 28
〈표 6〉 청주지역 방송사업자 광고매출현황 30
〈표 7〉 청주지역 방송사업자 손익재무현황 32
〈표 8〉 지역성의 형태 35
〈표 9〉 매체별 구역과 채널의 지역성 39
〈표 10〉 지역성 개념의 차이 40
〈표 11〉 지역성에 입각한 프로그램 내용 40
〈표 12〉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의 유형 47
〈표 13〉 인터뷰 대상자 55
〈표 14〉 경력별 분류 55
〈표 15〉 직종별 분류 55
〈표 16〉 성별 / 결혼여부별 분류 56
[그림 1] 지상파방송 방송사업수익 구성내역 29
[그림 2]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