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8
제1절 유튜브와 문화콘텐츠 18
1. 문화콘텐츠 확산채널로서의 유튜브 18
2. 유튜브 이용자들의 음악콘텐츠 제작 및 확산 활동 23
제2절 지속적 행동에 관한 연구 32
1. 기대충족이론(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과 기대충족모델(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of IS Continuance) 34
2.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 41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7
제1절 패러디 제작 및 공유행동에 대한 기대충족요인들과 연구가설 50
1. 자기표현감(Self-Expression)에 대한 기대충족 51
2. 즐거움(Enjoyment)에 대한 기대충족 54
3. 소속감(Sense of Belonging)에 대한 기대충족 58
제2절 지각된 가치와 지속행동의도에 대한 연구가설 62
제4장 연구방법 67
제1절 설문대상과 자료수집방법 67
제2절 변수의 측정 및 설문의 구성 71
제3절 자료의 분석방법 75
제5장 연구결과 76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과 유튜브 이용자로서의 특성 76
제2절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0
1. 신뢰도 분석 80
2. 타당도분석 81
제3절 가설검증 85
제6장 결론과 논의 89
참고문헌 99
ABSTRACT 110
부록 112
설문지 112
설문 배포 대상자 118
〈표 1〉 유튜브 비디오 조회 수 및 트윗 수 30
〈표 2〉 지속적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36
〈표 3〉 가치(Value)에 대한 연구 44
〈표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3
〈표 5〉 변인의 설문항목 74
〈표 6〉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 7〉 유튜브 이용자로서의 응답자 특성, 이용 및 제작 행태 79
〈표 8〉 측정항목들의 신뢰도 검증 결과 80
〈표 9〉 측정문항의 수렴타당도 검증결과 - 측정요인의 인자 적재치, CR, AVE 81
〈표 10〉 측정문항의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82
〈표 11〉 상관계수와 추출된 평균분산의 제곱근 값 83
〈표 12〉 모델가설 검증 결과 88
〈그림 1〉 Oliver의 기대충족이론 (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 35
〈그림 2〉 연구모형 66
〈그림 3〉 가설 검증 결과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