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기존 문헌 검토 14
제1절 소셜네트워킹 사이트 (SNS)의 개념적 정의와 연구 경향 14
제2절 SNS의 이용동기 21
제3절 미디어의 매개를 통한 자기노출 25
제4절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일반화된 신뢰 (Generalized Trust) 29
제3장 연구문제 36
제4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 대상 38
제2절 새터민의 소셜미디어 이용의 기술적 통계 41
제3절 변인의 측정: 이용동기, 자기노출, 일반화된 신뢰, 그리고 삶의 만족도 43
제4절 연구분석 방법 47
제5장 연구결과 48
제1절 새터민들의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48
제2절 이용동기와 자기노출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51
제3절 이용동기와 일반화된 신뢰 및 삶의 만족도와 상관관계 54
제6장 논의 및 결론 56
제1절 주요결과 요약 및 논의 56
제2절 한계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Abstract 78
부록 80
부록 1. 주요 변인 요약 80
부록 2. 새터민과 소셜미디어 연구 설문지 81
표 1. SNS 유형 분류 16
표 2. 새터민의 소셜네트워킹 SNS 이용경험 및 하루 이용시간 42
표 3. 소셜네트워킹 SNS 이용동기 측정 문항 44
표 4. 새터민들의 소셜 네트워킹 SNS에서의 자기노출 요인 45
표 5. 일반화된 신뢰와 삶의 만족도 측정 문항 46
표 6. 소셜네트워킹 이용동기 요인분석 48
표 7. 이용시간과 이용동기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50
표 8. 새터민들의 소셜네트워킹 플랫폼 이용에서의 자기노출에 대한 요인분석 52
표 9. 이용동기와 자기노출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53
표 10. 이용통기와 일반화된 신뢰 및 삶의 만족도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54
표 11. 자기노출변인과 일반화된 신뢰 및 삶의 만족도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