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B. 연구 방법과 범위 9
II. 유아의 이해와 영성교육 11
A. 유아의 발달적 특성 11
1. 신체적인 특성 11
2. 지적인 특성 12
3. 사회 정서적인 특성 13
4. 영적인 특성 14
B. 유아의 영성의 이해 15
1. 로빈슨(E. Robinson) 16
2. 코울즈(Robert Coles) 17
3. 헤이 & 나이(D. Hay & R. Nye) 19
III. 유아 영성교육 22
A. 까발레티(Sofia Cavalletti)의 유아 영성형성 교육 22
1. 유아의 영성과 관계성 23
2. 유아 영성과 기도 25
3. 까발레티의 교육내용 및 방법 26
B. 베리만(Jerome W. Berryman)의 Godly Play 29
1. 가들리 플레이의 정의 29
2. 가들리 플레이 수업방식 30
3. 종교언어의 독특성 가르치기 33
C. 유스트(Karen m. Yust)의 Real Kids Real Faith 34
1. 인간의 발달과 신앙의 표현 35
2. 영성 형성과 어린이들 36
D. 종합정리 39
IV. 유아와 가정 42
A. 코메니우스(Johann A. Comenius)의 유아교육사상 42
1. 코메니우스의 유아이해 43
2.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 45
B. 부쉬넬(Horace Bushnell)의 기독교적 양육 48
1. 부쉬넬의 어린이 이해 48
2. 부쉬넬의 부모 이해 51
3. 기독교적 양육의 실재와 원리 53
4. 부쉬넬의 양육론에 대한 관점 57
C. 웨스터호프(John H. Westerhoff, III)의 기독교 신앙과 자녀양육 57
1. 경험적 신앙 57
2. 자녀들과 함께하는 생활 58
3. 웨스터호프의 기독교 신앙과 자녀 양육에 대한 관점 61
D. 유아기의 가정과 부모 역할의 중요성 61
V.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기독교교육 66
A. 가정-교회 연계교육의 범위 66
1. 교사 66
2. 교육의 장 67
B. 가정-교회 연계교육의 출현과 이론적 배경 68
1. 가정-교회 연계교육의 시대 상황적 배경 68
2. 가정-교회 연계교육의 이론적 배경 69
3. 가정과 교회 연계교육의 여러 유형 76
4. 가정과 교회 연계교육의 미래방향 80
C. 종합적 논의 83
VI. 가정과 연계하는 유아 영성교육 모델 제안 85
A. '엄마 아빠와 함께 떠나는 성경 여행' 모델의 원리 85
1. '엄마 아빠와 함께 떠나는 성경여행' 모델 소개 85
2. '엄마 아빠와 함께 떠나는 성경여행'의 영성형성 과정 87
B. '엄마 아빠와 함께 떠나는 성경여행' 모델의 실재와 방법 90
1. 교육의 내용과 방법 90
2. 프로그램 계획안 95
VII. 결론 102
A. 요약 102
B. 제언 105
참고문헌 108
표 1. 교육의 장과 방법 86
표 2. 마주 이야기의 예 94
표 3. 프로그램 10주 계획안 95
표 4. 프로그램 시간표 96
표 5. 일일 수업 계획안 97
표 6. 캠프 프로그램 예시 100
표 7. 성경이야기 속으로 프로그램 예시 101
그림 1. 자각의 변화 과정 33
그림 2. '엄마 아빠와 함께 떠나는 성경여행' 영성형성 과정 이미지화 89
그림 3. '엄마 아빠와 함께 떠나는 성경여행' 여권 예시 90
그림 4. 교실 구성의 예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