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3
II. 현대 가정의 위기와 아기학교 15
A. 가정의 이해 15
1. 가정의 정의 및 기능 15
2. 현대 가정의 위기 17
B. 사례를 통한 아기학교의 이해: 충신 아기학교 21
1. 아기학교의 역사 21
2. 아기학교의 교육 목적 23
3. 아기학교의 구성 및 진행 23
C. 현대 가정의 위기 극복을 위한 아기학교 변화의 방향 25
III. 기독교 가정교육을 통한 아기학교 접근 29
A. 기독교 가정교육의 이해 29
1. 기독교 가정교육의 정의 29
2. 기독교 가정교육의 역사 29
B. 현대 기독교 가정교육 이론 35
1. 부쉬넬의 가정교육 이론 35
2. 스콧의 가정교육 이론 38
3. 볼스윅의 가정교육 이론 39
C. 기독교 가정교육에 대한 평가 및 함의 47
IV. 애착을 통한 아기학교 접근 50
A. 심리학적 접근 50
1. 애착 이론의 개념 50
2. 애착의 발달과정 53
3. 애착의 유형 54
4. 성인 애착 57
B. 기독교적 접근 60
1. 하나님에 대한 애착 60
2. 애착과 기독교교육의 접목 63
C. 애착의 기독교교육적 적용 및 효과 68
1. 영유아 부모의 발달론적 이해 68
2. 영유아의 발달론적 이해 72
3. 영유아 부모와 애착 81
4. 영유아와 애착 85
V. 가정의 발전과 회복을 지향하는 나음 모델 87
A. 나음 모델의 원리 87
1. 교육 표어 및 주제 87
2. 교육 목적 및 목표 87
3. 교육 내용 88
4. 교육 현장 91
5. 교육 방법 91
B. 나음 모델에 기초한 아기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96
1. 교육 계획 98
2. 일일 진행의 실제 101
VI. 결론 113
A. 요약 113
B. 평가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