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8
B.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11
II. 유아세례에 대한 이해 13
A. 기원 13
B. 역사적 변천과정 15
1. 고대교회 시대 16
2. 종교개혁 시대 18
3. 20세기의 유아세례 논쟁 22
C. 성경적 이해 27
1. 어린 아이들에 대한 성경적 근거 27
2. 유아에 대한 축복 29
3. 가족세례 30
D. 신학적 이해 32
1. 할례와 세례의 관계 32
2. 세례의 신학적 의미 36
3. BEM 문서의 세례론 38
E. 유아세례의 기독교교육적 의미 40
III. 유아기자녀의 발달과 부모교육 45
A. 유아기 자녀에 대한 이해 45
1. 유아의 성경 및 신학적 특징 45
B. 유아의 신체적 발달 특징과 부모역할 47
1. 신체적 발달 48
2. 운동발달 50
3. 생리적 발달 52
4. 부모의 역할 53
C. 유아의 인지적 발달 특징과 부모역할 54
1. 인지적 발달 54
2. 부모의 역할 57
D.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특징과 부모역할 58
1. 사회적 발달 58
2. 정서적 발달 60
3. 부모의 역할 61
E. 유아의 신앙적 발달 특징과 부모역할 64
1. 신앙 발달 64
2. 부모의 역할 65
IV. 유아세례자 부모교육의 원리 68
A. 유아세례자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68
B. 유아세례자 부모교육의 내용 71
C. 교육방법 73
1. 강의법 73
2. 토론회와 좌담회 73
3. 워크숍(Workshop) 74
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74
5. 가족 캠프 74
6. 영화감상 75
7. 정보지를 통한 교육 75
8. 인터넷(Internet) 모임을 통한 정보교환과 부모통신 75
9. 부모참여 방법 75
10. 역할놀이(Role Playing) 76
11. 의사소통 훈련 76
V. 유아세례자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78
A. 프로그램 제안 78
1. 프로그램의 목적 78
2. 교육대상 78
3. 교육기간 및 시간 78
B. 프로그램의 실제 82
1. 유아세례 받기 전 프로그램 82
2. 유아세례 받은 후 프로그램 88
VI. 결론 96
A. 요약 96
B. 제언 98
참고문헌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