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1
II. 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의 특징 13
A.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 13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13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7
3. 모더니즘의 교육사상과 교회교육의 문제점 20
4. 포스트모던적 교육관의 특징 24
5.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교육의 보편적 특징 26
B. 포스트모던 시대 청소년의 특징 28
C. 포스트모던시대 청소년들의 행동양식 31
1. 감각(Sensibility)과 경험(Experience) 31
2. 참여(Participation) 33
3. 이미지(Image) 36
4. 공동체(Community) 38
III. 레너드 스윗의 교육사상: EPIC 이론 41
A. 경험적 교회(Experiential Church) 43
B. 참여적 교회(Participatory Church) 45
C. 이미지 추구/상호작용적 교회(Image-driven/Interactive Church) 47
D. 연결적 공동체적 교회(Connected/Communal Church) 49
IV. 레너드 스윗의 EPIC 이론과 포스트모던 기독교 청소년교육의 상관성 51
A. 경험적 앎 52
B. 참여적 앎 54
C. 상상적 앎 55
D. 관계적-공동체적 앎 57
V. 포스트모던 기독교 청소년 교육의 원리 60
A. 교육목적 60
B. 교육범위 61
C. 교육방법 61
1. EPIC 예배 62
2. EPIC 말씀선포와 전도 66
3. EPIC 교육 69
4. EPIC 봉사 72
5. EPIC 교제 73
D. 교육대상 76
VI. 포스트모던 기독교 청소년 교육의 실제 78
A. 교육계획 78
1. EPIC 예배 - (Emerging Worship) 78
2. EPIC 전도 - (열린모임) 80
3. EPIC 교육 - (제자훈련) 81
4. EPIC 봉사 - (새나루공동체) 82
5. EPIC 교제 - (셀모임) 82
B. 교육실천 83
1. EPIC 적 예배 - (Emerging Worship) 83
2. EPIC 말씀선포와 전도 - 열린모임 전도 88
3. EPIC 교육 - 제자훈련 93
4. EPIC 봉사 - 새나루공동체 96
5. EPIC 교제 - 셀그룹 98
VII. 결론 102
A. 요약 102
B. 제언 106
참고도서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