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A. 연구동기와 목적 10
B. 연구방법과 범위 11
II. 놀이에 대한 이해 12
A. 놀이의 정의 12
1. 일반적 정의 12
2. 신학적 정의 16
3. 종합 정리 19
B. 놀이와 유아의 발달 20
1. 놀이와 신체적 발달 20
2. 놀이와 인지적 발달 22
3. 놀이와 정서적 발달 23
4. 놀이와 사회적 발달 25
5. 종합정리 27
III. 유아 영성에 대한 이해 28
A. 유아 영성의 이론 28
1. 로빈슨(Edward Robinson) 28
2. 코울즈(Robert Coles) 30
3. 헤이 & 나이(David Hay & Rebecca Nye) 32
4. 유아의 영성교육 모델 36
5. 종합 정리 40
B. 놀이를 통한 유아의 영성교육 41
1. 몬테소리(M. Montessori)의 유아영성교육 42
2. 까발레티(S. Cavalletti)의 유아영성교육 51
3. 베리만(J. Berryman)의 유아영성교육 57
4. 종합정리 63
IV. 절기에 대한 이해 65
A. 유대인의 절기 66
1. 절기의 종류 66
2. 유대인의 절기 교육 79
3. 유대인의 절기교육에서의 놀이적 특성 80
B. 교회력에 따른 기독교인의 절기 81
1. 교회력에 대한 이해 81
2. 절기의 종류 82
3. 기독교인의 절기교육에서의 놀이적 특성 95
V. 절기놀이를 통한 유아의 영성형성교육 프로그램 98
A. 놀이를 통한 절기교육의 방향 98
1. 교육 목적 98
2. 교육 내용 99
B. 놀이를 통한 절기 프로그램 101
1. 대강절 102
2. 성탄절 111
VI. 결론 114
A. 요약 114
B. 제언 115
참고문헌 118
〈표 III-1〉 헤이와 나이의 영적 민감성의 범주들 33
〈표 V-1〉 한 눈에 보는 대강절 프로그램 103
〈표 V-2〉 한 눈에 보는 성탄절 프로그램 112
〈그림 III-1〉 유아의 정상화 과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