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연구동기 및 연구목적 7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9
II.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 이해의 중요성 10
A. 발달의 관점에서 학습자 이해 10
1. 발달의 일반적 원리 10
2. 신체 발달적 특성 11
3. 인지 발달적 특성 13
4. 심리 사회적 발달 특성 18
B. 신앙의 관점에서 학습자 이해 24
1.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의 발달 24
2. 파울러의 신앙발달 단계 27
3.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로부터 형성되는 신앙 31
III. 에니어그램과 기독교신앙의 관계성 36
A. 성격의 개념 36
B. 성격의 특징 38
C. 성격과 신앙의 관계 40
D. 에니어그램과 기독교신앙의 관계 44
IV. 에니어그램에 대한 이해 51
A. 에니어그램의 이론적 배경 51
1. 에니어그램의 역사 52
2. 에니어그램의 목적 54
3. 고대의 지혜와 현대의 통찰 56
4. 에니어그램의 변형들 60
B. 에니어그램의 원리 66
1. 세 개의 자아 66
2. 에니어그램의 아홉 가지 유형 71
V. 교사의 학습자 이해를 위한 에니어그램의 활용원리 80
A. 활용원리의 목적 80
B. 활용원리의 절차 및 주체 81
C. 활용원리의 대상 84
D. 활용원리의 구성 및 내용 88
VI. 교사의 학습자 이해를 위한 에니어그램 활용의 실제 90
A. 각 회기에 따른 에니어그램 활용 교안 90
B. 교사가 학습자의 각 유형을 도울 수 있는 방법 102
C. 각 유형별 학습자 과제 105
VII. 결론 110
A. 요약 110
B. 제언 111
참고문헌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