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 아동 15
2) 자기표현 15
3) 자아존중감 15
4) 놀이치료 16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 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17
1)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 아동의 특성 17
2)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18
3)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 아동의 자기표현력 20
4)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 아동에 대한 선행연구 21
2. 놀이치료 22
1) 놀이의 치료적 의미 22
2) 놀이치료이론 23
3) 통합적 놀이치료 24
4) 아동중심 놀이치료 26
5) 융의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27
6)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29
III. 사례연구 31
1. 연구대상 31
2. 측정도구 34
1) 자아존중감검사 34
2) 자기표현 행동 척도 35
3) 회기별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의 행동관찰 35
3. 연구 절차 37
4. 자료의 처리 37
5. 놀이치료 프로그램 39
1)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배경 39
2)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회기 및 구성내용 40
IV. 연구결과 43
1. 회기별 활동 내용과 치료적 고찰 43
1) 대상아동 A 43
2) 대상아동 B 53
2. 회기별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의 변화 60
1) 대상아동 A 60
2) 대상아동 B 64
3. 측정도구에 따른 변화 66
1) 자아존중감 변화 66
2) 자기표현력 변화 68
V. 논의 및 결론 71
1. 논의 71
1) 질적 분석에 따른 변화에 대한 논의 71
2) 측정도구에 따른 변화에 대한 논의 73
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표 1〉 연구 대상 아동에 관한 정보 31
〈표 2〉 자아존중감 척도 하위영역 및 문항 수 34
〈표 3〉 자기표현 행동척도 하위영역 및 문항 수 35
〈표 4〉 관찰 항목에 대한 평가기준 및 정의 36
〈표 5〉 연구 절차 38
〈표 6〉 대상 아동 A의 회기별 프로그램 구성 내용 41
〈표 7〉 대상 아동 B의 회기별 프로그램 구성 내용 42
〈표 8〉 대상 아동 A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의 변화 60
〈표 9〉 대상 아동 B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의 변화 64
〈표 10〉 아동 A의 자아존중감 변화 66
〈표 11〉 아동 B의 자아존중감 변화 67
〈표 12〉 아동 A의 자기표현 행동척도 변화 69
〈표 13〉 아동 B의 자기표현 행동척도 변화 70
[그림 1] 아동 A의 자아존중감의 변화 67
[그림 2] 아동 B의 자아존중감의 변화 68
[그림 3] 아동 A의 자기표현 행동척도 변화 69
[그림 4] 아동 B의 자기표현 행동척도 변화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