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긍정적 사고 11
2) 자아강도 12
3) 학교생활적응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청소년의 긍정적 사고 14
1) 긍정적 사고의 개념 14
2) 긍정적 사고와 청소년의 적응 15
2. 자아강도 17
1) 자아강도의 개념 17
2) 자아강도의 특성 18
3. 학교생활적응 20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0
2) 학교생활적응에서 자아강도와 긍정적 사고의 관계 22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측정도구 25
(1) 긍정적 사고 질문지 25
(2) 자아강도 질문지 26
(3) 학교생활적응 질문지 27
3. 자료처리 29
IV. 연구 결과 30
1.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0
1) 자아강도, 긍정적 사고 및 학교 적응의 평균과 표준편차 30
2. 자아강도, 긍정적 사고 및 학교생활적응간의 상관관계 31
3. 자아강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긍정적 사고의 매개효과 33
4. 자아강도와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긍정적 사고 하위요인의 매개효과 35
1) 자아강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주관적 만족의 매개효과 35
2) 자아강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목표추구의 매개효과 37
V. 결론 및 제언 39
1. 논의 39
2.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5
부록 50
〈부록1〉 자아강도질문지 52
〈부록2〉 긍정적 사고에 관한 질문지 56
〈부록3〉 학교생활적응 질문지 58
〈표 1〉 학년별 빈도 24
〈표 2〉 청소년의 긍정적 사고 척도의 문항 구성 25
〈표 3〉 자아강도 척도의 하위별 문항구성 27
〈표 4〉 학교생활적응 측정 문항 28
〈표 5〉 자아강도, 긍정적 사고 및 학교적응의 기술통계치 30
〈표 6〉 자아강도, 긍정적 사고 및 학교적응 간의 상관관계 31
〈표 7〉 자아강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긍정적 사고의 매개효과 34
〈표 8〉 자아강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주관적 만족의 매개효과 36
〈표 9〉 자아강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목표추구의 매개효과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