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제한 및 한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수학학습에서 수학적 의사소통 12
2. 웹을 활용한 온라인 토론 13
3.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교육 1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 방법 17
2. 연구 대상 18
3. 연구 절차 21
1) 수학적 성향과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설문조사 및 면담 21
2) 토론 주제 설정 22
3) K메신저를 활용한 수학토론 및 토론 후기 작성 25
4. 자료 수집 26
IV. 연구 결과 분석 27
V.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0
부록 63
〈부록1〉 수학적 성향과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사전 설문조사 64
[표 1] 스마트폰을 활용한 수학토론 일정 26
[표 2] 스마트폰을 활용한 수학토론 참여율 조사표 34
〈그림 1〉 5회 토론 주제 : 수식 고치기 문제 24
〈그림 2〉 6회 토론 주제 : 십자가 찾기, 숫자 맞추기 문제 25
〈그림 3〉 '학생A'의 스마트폰 사용 설문 응답 27
〈그림 4〉 '학생C'의 스마트폰 사용 설문 응답 28
〈그림 5〉 '학생E'의 스마트폰 사용 설문 응답 28
〈그림 6〉 '학생D'의 3회 토론〈주제 : 모래시계 문제〉 후기 30
〈그림 7〉 '학생E'의 1회 토론〈주제 : 몬티 홀 문제〉 후기 31
〈그림 8〉 '학생C'의 2회 토론〈주제 : 진실/거짓나라 간수 문제〉 후기 32
〈그림 9〉 '학생A'의 3회 토론〈주제 : 모래시계 문제〉 후기 39
〈그림 10〉 '학생A'의 4회 토론〈주제 : 세 딸의 나이 문제〉 후기 39
〈그림 11〉 '학생A'의 6회 토론〈주제 : 십자가 찾기, 숫자 맞추기 문제〉 후기 40
〈그림 12〉 '학생B'의 2회 토론〈주제 : 진실/거짓나라 간수 문제〉 후기 43
〈그림 13〉 '학생B'의 6회 토론〈주제 : 십자가 찾기, 숫자 맞추기 문제〉 후기 43
〈그림 14〉 '학생D'의 3회 토론〈주제 : 모래시계 문제〉 후기 44
〈그림 15〉 '학생C'의 3회 토론〈주제 : 모래시계 문제〉 후기 45
〈그림 16〉 '학생C'의 5회 토론〈주제 : 수식 고치기 문제〉 후기 45
〈그림 17〉 '학생D'의 5, 6회 토론〈주제 : 수식 고치기, 십자가 찾기, 숫자 맞추기 문제〉 후기 45
〈그림 18〉 '학생E'의 6회 토론〈주제 : 십자가 찾기, 숫자 맞추기 문제〉 후기 46
〈그림 19〉 '학생C'의 4회 토론〈주제 : 세 딸의 나이 문제〉 후기 48
〈그림 20〉 2회 토론〈주제 : 진실/거짓나라 간수 문제〉 캡쳐 화면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