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방과후 학교 개념 및 운영 현황 14
1) 방과후 학교의 개념 14
2) 방과후 학교의 목적 14
3) 방과후 학교의 운영 현황 15
(1) 방과후 학교 운영 방침 15
(2) 방과후 학교 운영 절차 16
2. 질적사례 관련연구 18
III. 연구 방법 19
1. 초상화법 연구 19
2. 연구 참여자 선정 20
3. 연구의 도구 및 내용 21
1) 심층면담 21
2) 오디오 듣기와 전사 22
3) 해석하여 글쓰기 23
IV. 사례연구 24
1. 자료의 분석 24
1) 맵(Map)의 작성 24
2) 시간 흐름표 28
2. 자료의 해석 30
1) 연구 참여자의 개괄 30
2) 교직을 선택하게 된 동기 31
3) 컴퓨터 강사로서 아이들을 처음 가르쳤을 때의 느낌 32
4) 신임 컴퓨터교육 강사로서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33
5)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36
6) 컴퓨터 수업 지도에서의 어려움 42
7) 컴퓨터 수업시간에 문제행동 학생들과의 관계형성의 어려움 43
8) 컴퓨터강사로서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려움 46
9) 컴퓨터 강사로서 학교에서 겪는 어려움 48
10) 컴퓨터 강사의 직업적 갈등 50
11) 컴퓨터 강사로서 내적 갈등을 완화하는 방법 52
12) 컴퓨터 강사로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좋았던 경험 54
V. 결론 56
참고문헌 58
부록 59
[표 1] 방과후 학교 운영 절차 17
[표 2] 5~6학년 실과 내용체계 37
[그림 1] 맵-1단계 25
[그림 2] 맵-2단계 25
[그림 3] 맵-3단계 26
[그림 4] 맵-4단계 26
[그림 5] 완성된 맵 27
[그림 6] 시간 흐름표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