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제한 및 한계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학문에서 사용되는 정의 11
(1) Aristotle의 정의 규칙 11
(2) Pascal의 정의 규칙 12
2. 학교수학을 위한 정의 13
(1) 정의와 교수학적 변환 13
(2) 지적 활동으로서의 정의 14
3. 학교수학에서의 정의 방법 15
(1) 내포적 방법 15
(2) 외연적 방법 16
(3) 동의적 방법 17
4. 용어 및 기호와 관련된 국내 연구들 17
(1) 용어 17
(2) 기호 18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0
1. 연구 문제 1 20
2. 연구 문제 2 22
(1) 연구 대상 22
(2) 검사 도구 22
(3) 자료 분석 25
IV. 결과 및 분석 26
1. 연구문제 1 26
(1) 순환마디 26
(2) 전개 27
(3) 연립일차방정식 28
(4) 일차부등식 29
(5) 연립일차부등식 30
(6) 확률 31
(7) 내접원 32
(8) 외접원 33
(9) 닮음 34
2. 연구문제 2 35
(1) 순환마디 35
(2) 전개 37
(3) 연립일차방정식 39
(4) 일차부등식 41
(5) 연립 일차부등식 43
(6) 확률 45
(7) 내접원 47
(8) 외접원 50
(9) 닮음 53
V. 결론 및 제언 56
1. 요약 56
2. 논의 58
(1) 교과서별 용어 정의에 관하여 58
(2) 학생들의 용어 이해에 관하여 60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1
참고문헌 62
부록 5
〈부록 1〉 13종 교과서별 용어 정의 64
〈부록 2〉 그룹별 설문지 82